ADVERTISEMENT

이재명 영장심사 하루 전…이화영 부인, 기자회견 열려다 돌연 취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의 부인 백모씨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구속영장 실질심사 하루 전인 25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려다 돌연 취소했다. 이 전 부지사의 변호인은 전날 오전 기자회견을 예고하면서 “이 전 부지사 자신에 대한 세 번째 구속영장 청구와, 이 대표 구속영장 청구에 대한 이 전 부지사의 입장 등으로 (내용을) 예상한다”고 했다. 하지만 같은 날 오후 9시쯤 “백씨가 부담을 느낀 것 같다”며 기자회견이 취소됐다고 알렸다.

변호사 해임을 ‘증거인멸’로 본 檢…백씨, 부담 느꼈나

2018년 7월 당시 경기도지사였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집무실에서 이화영 전 평화부지사에게 임용장을 수여하고 있다. 사진 경기도

2018년 7월 당시 경기도지사였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집무실에서 이화영 전 평화부지사에게 임용장을 수여하고 있다. 사진 경기도

백씨가 심적 부담을 느낀 배경은 명확히 알려지지 않았지만, 26일 이 대표 구속영장 실질심사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도 고려된 것으로 보인다. 그간 백씨는 불법 대북송금 관련 공판에서 이 전 부지사가 ‘이재명 대표가 연루됐다’고 진술하는 걸 막기 위해 기존 변호사를 해임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등 ‘사법 방해’ 논란의 중심에 섰다. 이에 검찰은 백씨의 언행을 이 대표의 증거인멸 정황으로 보고, 구속영장 청구서에 구체적으로 적시했다.

백씨는 이 전 부지사가 방북 비용 300만 달러에 대해 이재명 대표에게 보고했다고 진술한 것이 검찰 압박에 의한 것이라고 주장한다. 지난 7월 25일 재판 때 “검찰이 회유하고, 저 분(이 전 부지사)은 변호사에게 놀아났다”며 당시 변호인 해임 신청서를 냈다. 이 전 부지사가 “내 의사와 다르다”고 하자 방청석에서 “정신 똑바로 차리라”고 소리를 지르기도 했다.

같은 날 민주당엔 편지를 보내 “사랑하는 민주당원 동지 여러분께. 남편을 아무도 못 도와주게 검찰이 고립시키고 있다”며 “저와 남편은 이 대표님을 존경한다. 남편이 흔들리지 않고 잘 견뎌내도록 도와달라”고도 했다. 이후 이 전 부지사의 변호인들이 잇따라 사임하며 재판이 공전을 거듭했다. 이 과정에서 친명계 박찬대 민주당 최고의원과 통화한 사실이 드러나기도 했다. 다만 박 최고위원은 “이우일 용인갑 지역위원장과 얘기를 나누던 중 갑자기 저를 바꿔줬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檢 “배우자가 남편 아닌 정당 대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대북 송금' 의혹 관련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지난 12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수원지방검찰청에 출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대북 송금' 의혹 관련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지난 12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수원지방검찰청에 출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검찰은 이같은 일련의 과정을 사법 방해 행위로 규정하고 이 대표의 증거인멸 정황으로 보고 있다. 이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서에서 검찰은 “이화영의 배우자는 남편인 이화영이 아닌 피의자와 피의자가 속한 정당의 이익만을 대변하는 내용의 호소문을 작성해 언론을 통해 공개했다”며 “그 결과 변호인은 외압에 의한 변론의 어려움을 토로하며 ‘정당한 변론활동에 관해 사실에 부합하지 않는 말로 비난을 하는 상황’이라는 사임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백씨의 행위가 이 대표 측의 회유·압박을 보여주는 사례라는 것이다.

그러면서 이 전 부지사가 방북 비용 300만 달러와 관련한 내용을 이 대표에게 보고한 정황을 제시했다. 2019년 7월 이 전 부지사가 “방북을 위해선 통상 북에서 의전 비용을 요구하는데, 그전에도 현대아산에서 비즈니스적으로 방북 비용을 처리해준 예가 있다”며 “김성태 쌍방울 회장이 현재 대북사업을 하고 있어 (이재명) 지사님의 방북 비용까지 비즈니스적으로 처리할 것이다”라고 보고했다는 것이다.

이재명 영장심사 D-1…증거인멸이 관건 

이처럼 검찰은 26일 영장실질심사에서 증거인멸 우려를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이 대표의 증거인멸 정황을 12쪽에 걸쳐 서술하면서 이 대표와 백현동 로비스트 김인섭씨가 같은 내용으로 거짓 인터뷰를 한 것, 정진상 전 민주당 당대표 정무조정실장과 성남시 공무원들이 ‘허위 대응논리’를 개발한 것 등을 제시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