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팩플] “키보드 그만, 말로 합시다”…아마존, 생성 AI 입힌 ‘알렉사’로 반격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아마존이 생성 인공지능(AI)으로 업그레이드한 AI 음성비서 ‘알렉사’를 내놨다. 챗GPT에 밀려 시장에서 잊혀져 가던 AI 음성비서가 생성 AI와 한몸이 돼 화려하게 돌아왔다.

아마존은 20일(현지시간) 신제품 발표회에서 생성 AI를 적용한 알렉사를 공개했다. 사진은 아마존의 AI 스피커 '에코'. AP=연합뉴스

아마존은 20일(현지시간) 신제품 발표회에서 생성 AI를 적용한 알렉사를 공개했다. 사진은 아마존의 AI 스피커 '에코'. AP=연합뉴스

무슨 일이야

아마존은 20일(현지시간) 버지니아주 알링턴에 위치한 제2 본사에서 신제품 발표회를 열고 새로운 알렉사를 공개했다. 알렉사는 아마존이 2014년 처음 선보인 AI 음성 비서로, 아마존의 스마트스피커 에코 스피커 등에 탑재됐다. 이번 알렉사는 아마존이 개발한 자체 LLM(거대언어모델)인 ‘알렉사 LLM’을 기반으로 만든 생성 AI 음성비서다. 지금까지는 챗GPT, 바드 등에 프롬프트(명령어)를 손으로 타이핑해 입력해야 했다면, 알렉사는 한 단계 더 나아가 손 대신 말(음성)로 입력할 수 있다. 새로운 알렉사는 아마존 AI 스피커 에코8, 스트리밍 기기인 파이어TV 등에 적용됐다. 미국에서 프리뷰(미리보기)로 출시될 예정이나, 출시 시기는 미정이다.

이게 왜 중요해

생성 AI를 입은 알렉사는 오픈AI, MS, 구글에 뒤처진 아마존의 반격이라고 할 수 있다. 아마존은 오픈AI의 챗GPT, 구글 바드보다 늦게 생성 AI 시장에 뛰어들었다. 챗GPT가 나온 이후로 약 5달 만인 지난 4월 LLM 타이탄을 내놓았다. 타이탄을 비롯해 앤스로픽의 클로드2 등 다양한 LLM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 ‘베드록’도 같이 출시하면서 기업용 AI 시장에 참전했다. 이번에는 지난해 기준 전 세계 7100만 이용자를 보유한 AI 음성비서 알렉사에 생성 AI를 적용하면서 소비자용 AI 시장에서 추격하려는 것이다.

나랑 무슨 상관이야

날씨를 물어보거나 음악을 틀어달라는 단순한 명령뿐만 아니라 AI 스피커에게 복잡한 일을 시킬 수 있다. 생성 AI 덕에 기존의 단답형 대화가 아닌 챗GPT와 같이 자연스럽고 복합적인 대화를 나눌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번에 소개된 알렉사 ‘렛츠 챗’ 기능을 쓰면 이야기 들려주기, 레시피, 데이트 아이디어 등을 알렉사에게 요청할 수 있다. 복잡한 명령도 한 번에 소화할 수 있다는 것이 아마존 측의 설명이다. 가령 “블라인드를 닫고 모든 조명을 끄고 진공 청소기를 켜줘”라고 지시하면 이를 한 번에 수행할 수 있다. 스마트홈 앱과도 연동돼 집안일도 시킬 수 있다. 로봇청소기를 켜달라고 직접적으로 이야기하지 않아도, 알렉사에 “바닥이 더럽다”고 말하면 로봇청소기가 작동하는 식이다.

생성 AI, 음성비서에 날개 달까

정근영 디자이너

정근영 디자이너

앞서 빅테크들은 2011년 애플을 시작으로 AI 음성비서를 잇따라 출시했으나 기술적 한계와 시장의 외면에 사업을 종료하거나 축소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AI 음성비서 코타나는 2021년 서비스를 종료했다. 아마존은 알렉사 사업부의 손실이 수십억 달러로 이어지자 지난해 말 알렉사 관련 업무 인력을 해고했다. 여기에 지난해 11월 챗GPT가 등장하면서 시장의 눈길은 더욱 멀어졌다

한동안 시장의 관심에서 멀어졌던 AI 음성비서는 생성 AI와 결합하면서 반등의 기회를 엿보게 됐다. 알렉사뿐만 아니라 애플의 시리, 구글의 구글 어시스턴트 등 AI 음성비서들은 생성 AI와 함께 할 채비를 하고 있다. 구글은 구글 어시스턴트를 생성 AI 기반으로 개편하고 있으며, 애플은 생성 AI 개발 도구인 ‘에이잭스(Ajax)’를 이용해 시리에 LLM을 통합할 계획이다. 한국에서도 네이버의 하이퍼클로바X, SK텔레콤의 에이닷 등 LLM이 각사의 AI 스피커와 결합할 가능성이 있다.

장준혁 한양대 융합전자공학부 교수는 “기존 음성비서는 단답형으로만 대화할 수 있어서 기계와 이용자의 상호작용이 어려웠는데, 생성 AI 기술이 적용되면서 더욱 자연스러워졌다”며 “인간에게 가장 자연스러운 인터페이스(상호작용수단)인 음성으로 기계와 인간이 소통하는 패러다임이 시작됐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생성 AI 음성비서는) 스마트홈은 물론 자율주행차까지 다양한 기기에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더 알면 좋은 것

아마존이 새 알렉사를 선보인 날 오픈AI도 기존의 달리 모델을 업그레이드한 이미지 생성 AI 모델 달리3를 공개했다. 이용자가 이미지 생성을 위한 구체적인 프롬프트를 만들 필요 없이, 챗GPT를 통해 프롬프트를 만들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폭력적이거나 선정적인 이미지를 생성하는 기능을 제한하는 조치도 취했다. 내달 유료 서비스인 챗GPT 플러스와 챗GPT 엔터프라이즈에 통합돼 출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