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생면부지 조폭 출신” 김성태와 관계 부인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1면

검찰이 경기도와 쌍방울그룹 대북 송금 의혹 사건의 정점에 있다고 의심하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를 위한 마지막 단추를 끼웠다.

수원지검 형사6부(부장 김영남)는 12일 오후 1시30분 이 대표를 제3자뇌물제공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2차 소환해 약 2시간 만에 조사를 마쳤다. 이 대표는 지난 9일 1차 출석 때와는 달리 진술조서를 열람한 후 서명 날인했다.

검찰 등에 따르면 이 대표는 스마트팜 비용 500만 달러를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이 대납하게 한 의혹과 자신의 방북 비용을 북한으로부터 요구받고 300만 달러를 송금하게 했다는 혐의 등을 모두 부인했다. 이 대표는 “이 전 부지사가 만약 그런 일을 벌였다면 해임했을 것”이라고 말한 1차 조사 때와 마찬가지로 이화영 전 부지사와 선을 긋는 입장을 고수했다고 한다.

이날 승합차를 타고 수원지검 청사에 도착한 이 대표는 “2년 동안 변호사비 대납, 스마트팜 대납, 방북비 대납 이렇게 주제를 바꿔가며 검사 수십 명, 수사관 수백 명을 동원해 수백 번 압수수색하고 수백 명을 조사했지만, 증거라고는 단 한 개도 찾지 못했다. 그 이유는 사실이 아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북한에 방문해서 사진 한 장 찍어보겠다고 생면부지 얼굴도 모르는 조폭, 불법사채업자 출신의 부패 기업가에게 100억원이나 되는 거금을 북한에 대신 내달라고 하는 중대 범죄를 저지를 만큼 내가 어리석지 않다”고 했다.

이재명 “방북 추진 불법 없었다”…곧 체포동의안 제출될 듯

단식 13일째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쌍방울그룹 대북 송금 의혹과 관련해 2차 조사를 받기 위해 12일 오후 경기도 수원지방검찰청으로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뉴스1]

단식 13일째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쌍방울그룹 대북 송금 의혹과 관련해 2차 조사를 받기 위해 12일 오후 경기도 수원지방검찰청으로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뉴스1]

이날 검찰은 이재명 대표가 2018~2021년 경기도지사로 재임하던 시절 결재한 공문서를 제시하며 이 대표의 진술을 끌어내려 했다. 지난 1차 조사 때처럼 눈을 감고 검사의 질문을 듣다가 의문이 드는 경우 “다시 한번 말해 달라”고 한 뒤 질문을 곱씹어 답변을 내놨다고 한다. 또한 조사 시작 전 “말한 대로 적어 달라”고 요구했고, 조사 시작 1시간이 채 되기 전 무렵부터 한동안 이 대표 혼자 말을 이어간 부분도 그대로 A4 1장 반 분량으로 조서에 담았다는 게 검찰 측 설명이다.

검찰은 이날 조사를 토대로 조만간 이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그에 따른 체포동의안이 국회에 접수되면 21일 본회의에 보고돼 25일 표결에 부쳐질 가능성이 크다.

조사를 마치고 이날 오후 6시12분쯤 포토라인에 선 이 대표는 “방북 추진 과정에서 불법은 없었다”며 “검찰이 이제라도 정신을 차리고 국민 주권을 인정하고 주어진 권리를 국가와 국민을 위해 제대로 사용하길 바란다. 결국 사필귀정”이라고 말한 뒤 차량에 탑승했다.

한편, 검찰은 이날 수원지법 형사11부(부장 신진우) 심리로 열린 이화영 전 부지사의 뇌물 등 혐의에 대한 46차 공판에서 당시 경기도와 쌍방울그룹이 사실상 컨소시엄을 이뤄 대북 사업을 추진해 왔다는 것을 입증할 사진과 영상물을 증거로 제출했다. 2019년 1월 17일 중국 선양의 켐핀스키 호텔에서 쌍방울과 조선아태평화위원회가 북남경제협력사업 협약식을 맺는 장면과 만찬 현장이 담긴 사진과 영상물이다.

중앙일보도 이 사진과 영상물을 검찰이 아닌 취재원으로부터 입수해 살펴봤다. 이 영상에는 김 전 회장이 송명철 조선아태위 부실장에게 “화영이 형이 나보다 형”이라고 말하는 장면은 물론, 이 전 부지사의 음성도 담겼다. 또한 김 전 회장이 “대통령 한번 만들어야 할 거 아니야”라며 웃는 장면도 있다.

검찰은 “이화영은 그간 이 행사에 참석한 사실이 없다고 주장해 왔다”며 “오늘 제출하는 추가 증거 2개 동영상은 김성태의 진술이 부합하고 이화영의 기존 진술이 완전히 허위였다는 것을 직접 입증하는 자료”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화영이 협약식에 적극 참여하고 (당시)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대통령 만들자는 내용이 공공연히 회자했다는 사실이 인정되는 장면으로, 경기도가 이 사건에 깊숙이 개입했다는 점이 충분히 입증된다”고 주장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