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KB금융 이끌 ‘비은행장 출신’ 양종희…사업 다각화 포석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2면

양종희

양종희

KB금융지주 차기 회장 후보자로 양종희 KB금융지주 부회장이 낙점되면서 KB금융지주 설립 이래 처음으로 내부 출신 회장이 탄생하게 됐다. 이번 후보자 선임 과정을 두고 “내부 갈등이나 관치 논란이 빚어지지 않은 모범적인 사례”라는 평가가 나온다.

양 후보자는 1989년 당시 주택은행(현 KB국민은행) 입사 이래 재무 관련 부서에서 주로 일했다. 2014년부터 KB금융지주로 옮겨 전략기획부장(상무)과 경영관리담당 부사장 등을 역임한 ‘전략·재무통’으로 꼽힌다. 2015년 LIG손해보험 인수를 주도하고, KB손해보험 대표이사를 3연임하는 등 KB금융 비은행 부문 성장을 이끌었다.

이번 결과를 두고 금융권에선 양 후보자가 은행장 경험은 없지만, 은행·비은행에서 두루 경험을 갖춘 게 높은 평가를 받았다는 해석이 나온다. 김경호 KB금융지주 회장후보추천위원회 위원장은 “양 후보자는 은행·비은행 전반에 대한 전문성을 갖췄고, 디지털·글로벌 경영에 대한 높은 식견과 통찰력까지 겸비했다”고 설명했다. 양 후보자는 향후 비은행·비이자 부문 경쟁력 강화에 주력하고 글로벌 사업 부분 확대도 꾀할 전망이다.

KB금융은 경영 승계 시스템을 안착시켰다는 평가다. 윤종규 회장은 취임 후 부회장직을 신설하고 ‘최고경영자 내부 후보자군 육성 프로그램’을 가동하며 차기 회장 육성에 공을 들였다. 양 후보자는 이 프로그램에 따라 2021년 지주 부회장에 오른 첫 인물이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지난달 기자들과 만나 “KB금융이 공표하고 진행 중인 (차기 회장 선임) 프로세스는 과거보다 훨씬 진일보한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KB금융은 오는 12일 이사회에서 양 후보자를 최종 차기 후보로 공식 추천한다. 이후 양 후보자는 오는 11월 중 열릴 예정인 임시주주총회에서 회장으로 공식 선임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