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美, 우크라에 열화우라늄탄 지원…러 "범죄행위, 암 급증할 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러시아는 미국이 우크라이나에 열화우라늄탄을 지원하는 것에 대해 "범죄 행위"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7일(현지시간) 1999년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가 유고슬라비아에 열화우라늄탄을 집중적으로 사용한 결과 이 지역에서 암을 비롯한 질병 사례가 급증했었다면서 "이런 결과가 우크라이나에서도 일어날 것"이라고 경고했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러시아 크렘린궁 대변인. 타스통신=연합뉴스

드미트리 페스코프 러시아 크렘린궁 대변인. 타스통신=연합뉴스

우크라이나를 방문 중인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전날 에이브럼스 전차에 장착될 120㎜ 열화우라늄탄을 포함한 10억 달러(약 1조3000억원) 규모의 추가 지원 계획을 발표했다. 우크라이나전쟁 개전 이후 미국이 이 무기를 우크라이나에 제공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열화우라늄탄은 우라늄 농축 과정에서 발생한 열화우라늄을 사용한 전차 포탄이다. 먼 거리에서 적의 장갑차나 전차의 철판을 뚫는 파괴력을 지녔지만 폭발 시 방사성 먼지와 독성 물질이 발생한다. 토양과 지하수 등을 오염시키고 인체에도 악영향을 미친다.

세르게이 랴브코프 러시아 외무부 차관도 이날 키르기스스탄 비슈케크에서 열린 '핵 비확산 체제 강화' 세미나에서 열화우라늄탄이 환경에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준다는 연구 자료를 거론하며 "미국은 유라시아 정책을 결정하는 태도가 얼마나 냉소적인지 보여줬다. 열화우라늄탄은 그들의 영토에 떨어지지 않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미국 주재 러시아 대사관도 이날 텔레그램을 통해 "미국 정부가 열화우라늄탄을 공급하기로 한 결정은 비인간적 행위"라고 반발했다.

우크라이나에 열화우라늄탄을 지원하는 국가는 지난 3월 영국에 이어 미국이 두 번째다.

영국이 열화우라늄탄을 지원하겠다고 발표한 당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러시아도 그에 상응하게 대응하겠다며 벨라루스에 전술 핵무기 배치를 발표했다.

랴브코프 차관은 "러시아가 벨라루스에 전술 핵무기를 배치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고 있다"며 "배치는 러시아 대통령이 언급한 일정에 따라 수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