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달 탐사선' 인도는 한달만에 착륙, 日은 반 년 기다려야 한다 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일본이 7일 무인 달 탐사선 ‘슬림(SLIM)’ 발사에 성공했다. 세계에서 다섯 번째, 일본 최초의 달 표면 착륙이 목표다. 지난달 인도의 무인 달 탐사선이 달 남극 착륙에 성공한 데 이어 전 세계 우주 강국들의 ‘달 탐사’ 경쟁이 가열되는 모습이다.

7일 일본 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JAXA)가 다네가시마 우주센터에서 무인 달 탐사선 슬림(SLIM)을 실은 H2A 로켓이 발사되고 있다. EPA=연합뉴스

7일 일본 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JAXA)가 다네가시마 우주센터에서 무인 달 탐사선 슬림(SLIM)을 실은 H2A 로켓이 발사되고 있다. EPA=연합뉴스

일본 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JAXA)는 이날 오전 8시 42분쯤 일본 규슈 가고시마현 다네가시마(種子島) 우주센터에서 달 탐사선 슬림과 천체 관측 위성 ‘크리즘(XRISM)’을 실은 H2A 로켓 47호기를 쏘아 올렸다. 로켓 발사 약 1시간이 지나지 않은 오전 9시 30분쯤 슬림은 고도 약 620km에서 로켓에서 분리돼 예정된 궤도에 안착했다고 JAXA 측은 밝혔다.

일본은 슬림의 달 착륙과 별개로 일단 발사 성공에 안도하는 분위기다. 악천후로 일주일 동안 세 번이나 발사를 연기했기 때문이다. 가장 최근인 지난달 26일에도 JAXA는 발사 예정 시간 30분을 앞두고 기상 악화로 로켓 발사를 취소했다.

슬림 발사 성공에 기뻐하는 JAXA 관계자들. NHK 캡처.

슬림 발사 성공에 기뻐하는 JAXA 관계자들. NHK 캡처.

슬림의 달 착륙까지는 최소 4~6개월이 걸릴 전망이다. 달 궤도에 도착하는 데만 3~4개월이 소요되고 이후 한 달 남짓 달 궤도를 돌며 착륙 준비를 할 예정이기 때문이다. 내년 1~2월쯤 돼야 달 착륙 성공 여부를 알 수 있는 셈이다.

다른 국가의 달 탐사선과 비교하면 매우 더딘 움직임이다. 지난달 달 착륙에 성공한 인도의 무인 달 탐사선 '찬드라얀 3호'는 한 달 만에 달 궤도에 도착했다. 인도에 앞서 쏘아올린 러시아의 루나 25호는 지구에서 달 궤도로 가는 데 단 5일이 걸렸지만, 달 착륙에는 실패했다.

슬림이 달 착륙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은 이름처럼 가볍고 날씬한 소형 탐사선이기 때문이다. 슬림의 무게는 추진체를 제외하고 200㎏, 크기는 2m 남짓이다. 찬드라얀 3호의 착륙선 비크람의 무게(1.7t)와 비교하면 8분의 1 수준이다. 추진체에 연료를 가득 채운 무게도 약 700~730㎏다. JAXA의 설명에 따르면 속도를 내는 배터리부터 추진체까지 모든 면에서 소형화된 슬림은 연료 사용까지 최소화하면서 달에 착륙해야 한다.

지난 6월 4일 JAXA가 공개한 다네가시마 우주센터 내 슬림의 모습. 연합뉴스

지난 6월 4일 JAXA가 공개한 다네가시마 우주센터 내 슬림의 모습. 연합뉴스

슬림의 또 다른 목표는 정밀 착륙이다. 지금까지 달 탐사 역사에서 모든 착륙선은 착륙 예정지와 실제 착륙 장소 간 오차가 수십 km 수준이었다. 그런데 슬림은 이런 착륙 오차가 100m 이내로 설계됐다. 이 때문에 슬림을 두고 정밀한 달 착륙을 의미하는 ‘문 스나이퍼(Moon sniper)’란 별칭까지 붙었다.

슬림은 고성능 디지털 카메라를 이용한 화상 인식 기술로 이 같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이 JAXA 측의 설명이다. 착륙 뒤에는 손바닥만 한 차량형 '탐사 로버'를 내보내 달 암석의 구성 등을 조사한다.

슬림이 탐사 중 얻은 정보는 미국 주도의 국제 유인 달 탐사 프로젝트인 ‘아르테미스’에도 활용된다. 슬림과 함께 발사된 크리즘은 지구 고도 약 560km 지점의 궤도를 돌며 블랙홀이나 초신성의 잔해에서 방출된 방사선을 포착한 사진을 전송하는 임무를 맡았다.

이번 발사가 최종 성공할 경우 일본은 달 표면에 탐사선을 보낸 세계 5번째 국가가 된다. 현재까진 옛 소련, 미국, 중국, 인도만이 성공했다. 앞서 일본은 두 차례 달 표면 착륙을 시도했지만 모두 실패했다. 지난해 11월 JAXA의 초소형 달 탐사선 ‘오모테나시’는 발사 후 통신 두절됐다. 올해 4월 발사된 일본 민간기업 ‘아이스페이스’의 무인 달 착륙선 ‘하쿠토-R 미션 1’은 달에 하강하던 중 기계 고장으로 달 표면에 충돌해 추락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