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공무원노조 "김동연, 여주 개똥치우기에 직원 차출 중단하라"

중앙일보

입력

구조된 개들을 바라보는 김동연 경기도지사. 사진 경기도

구조된 개들을 바라보는 김동연 경기도지사. 사진 경기도

경기도통합공무원노조는 5일 김동연 경기도지사를 향해 "경기 반려마루 여주 개똥 치우기 직원 차출을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노조는 "김 지사는 유기견 견사 청소와 먹이 주기가 공무원들이 담당 업무를 제쳐두고 직접 시급하게 처리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하는가"라며 "그게 무슨 재난 상황이고 비상근무인가"라고 지적했다.

이어 "도청 공무원은 특별휴가라는 먹이만 던져주면 아무 일 없듯이 근로자의 정체성을 버리고 순응하는 머슴이 아니다"라며 "노조가 도와 체결한 단체협약에 따르면 조합원의 근로조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업무를 추진할 때는 사전에 조합과 협의하고, 근무시간 준수 및 특수한 상황을 제외하고 SNS 등을 통한 업무지시를 금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노조는 "단체협약을 위반하고 직원들의 노동력을 제멋대로 착취하며 부당한 업무지시 하는 행위를 엄중하게 직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1일 김 지사는 한 동물보호단체와 화성시의 개 번식장에서 강아지를 구조했다. 이는 사진과 보도자료 등을 통해 알려지면서 이목을 끌었다.

이후 도는 지난 4일부터 오는 10일까지 주말·휴일이 낀 기간에 북부청 각 실국별 공무원 10명씩 매일 차출해 총 70명의 직원을 유기견 보호 관리 현장에 투입하기로 했다.

북부청(의정부 소재) 직원들은 대부분 남양주·구리·포천·의정부·고양·파주·동두천·양주시 등 경기 북부에 거주함에도, 경기 남부인 여주시의 '경기 반려마루'까지 장거리 왕복을 해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파주나 동두천을 기준으로 여주까지는 편도 100㎞ 넘는 거리를 차량 운행해야 한다.

직원들은 "공적 업무의 경중을 모르는 사람이 지시한 것", "김 지사가 강아지 안은 사진을 본 북부청 고위공직자의 과잉 충성에서 시작된 공무원 차출 아니냐"는 등의 반응을 보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