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여당 “민주당, 윤미향에 침묵…반국가 행위 동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6면

친북단체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총련)가 주최한 간토 대학살 100주기 추모식에 참석한 윤미향 무소속 의원이 5일 보도자료를 통해 “조총련 인사는 접촉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통일부는 “조총련 구성원을 접촉하기 위해서는 남북교류협력법에 따라 사전신고가 필요하며 이를 위반하면 과태료 부과 대상”이라고 밝혔는데, 윤 의원은 법률 위반이 없었다고 강조한 것이다. 윤 의원은 “헌화만 했다”고 주장했다.

윤 의원은 또 지난달 31일부터 이달 3일까지 일본에서 진행된 간토 대학살 100주기 관련 행사 목록을 나열하고 “대부분 ‘간토학살 희생자 추도실행위원회(실행위)’가 준비했다. 실행위에는 일본 각계각층의 단체 등 100여 개 조직이 망라되어 있고, 당연히 조총련도 포함돼 있다”고 밝혔다. 여러 단체가 함께 준비한 행사인데 조총련만 부각하는 건 “색깔론 갈라치기”라는 게 윤 의원 주장이다.

관련기사

윤 의원은 한국계 동포 단체인 재일본대한민국민단(민단) 추념식에는 불참한 데 대해선 “민단의 추념식을 알지도 못했고, 초청받지도 못했다”고 했다. 다만 윤 의원은 지난 2일 입장문에선 “민단 추도행사가 있다는 사실을 들었다”고 밝혔다. 그는 오전엔 유튜브 ‘김어준의 겸손은힘들다 뉴스공장’에도 출연했는데 “남북교류협력법을 위반한 적 없다. 당당하다”고 말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추모식에서 조총련이) 정부를 ‘남조선 괴뢰도당’이라고 부르는 것을 국회의원이 가만히 듣고 앉아 있기만 했다는 것은 명백한 제명 사유”라고 말했다. 윤 의원을 비례대표 의원으로 만든 더불어민주당을 향해선 “계속 침묵하면 윤 의원의 반국가적 행위에 동조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지적했다. 김기현 대표는 “민주당은 선택적 침묵을 하는 데 매우 익숙하고, 자신들에게 유리하다고 생각하면 침소봉대하는 데도 매우 전문적 역량을 가진 정당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알게 된다”고 비꼬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