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 총리 “오염수, 오염 처리수로 용어 변경 검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3면

여당인 국민의힘에서 30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오염 처리수’로 명칭을 바꾸자고 공론화하고 나섰다. 한덕수 국무총리도 국회에서 용어 변경을 “검토해 보겠다”며 긍정적 취지로 답변했다.

한 총리는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정책질의에 출석해 ‘수협 회장은 처리수라고 부르겠다고 발표했다. 용어 문제를 정부에서 짚고 넘어가야 하지 않냐’는 안병길 국민의힘 의원 질의에 “검토해 보겠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마치 ‘지금 오염수가 방류되고 있다’ ‘이것은 핵폭탄과 같다’고 하는 논리는 전혀 안 맞는 것”이라며 “IAEA(국제원자력기구)가 이야기하는 ALPS(다핵종제거설비)를 거쳐서 처리된 오염수(ALPS-treated water), 이것이 과학적으로 맞는 표현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에 위성곤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제 우리 정부는 도쿄전력의 입이 돼버렸다”고 비난하자 한 총리가 “어떻게 정부 얘기를 도쿄전력 입이라고 하느냐. 예의가 없다”고 발끈하기도 했다.

여당에선 유상범 국민의힘 수석대변인, 성일종 의원도 “이제 오염 처리수로 공식화해야 한다”며 “오염 처리수가 IAEA에서 쓰는 공식 용어”라고 용어 변경을 주장했다.

이에 대해 김기현 대표는 “당에서 공식 입장을 정하는 단계는 아니다”며 “실제 배출되는 게 오염수 처리 후 나오는 거라 그 의미를 반영하는 게 좋지 않겠느냐는 의견인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요한 건 용어가 아니라 실체”라고 했다.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도 “정부가 총체적인 용어를 전환하는 단계는 아니다”며 “총칭할 때 오염수라는 표현을 유지할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