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토부 “가덕도신공항 2029년 목표로 개항”…부산시 “환영”

중앙일보

입력

국토교통부가 오는 2029년 12월 개항 목표인 가덕도신공항 건설 사업 관련 기본계획안을 전격 발표했다.

국토부는 2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공항 건설을 전담할 조직에 대한 연구결과로 '건설공단 신설' 방안이 최적 대안으로 제시됐다"며 관계부처 협의 등을 통해 공단 신설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백원국 국토교통부 제2차관이 지난 17일 가덕도신공항 건설사업 예정지를 방문, 추진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 국토교통부

백원국 국토교통부 제2차관이 지난 17일 가덕도신공항 건설사업 예정지를 방문, 추진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 국토교통부

현재 가덕도신공항 사업은 국토부 산하 조직인 '가덕도신공항건립추진단'을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다. 가덕신공항은 24시간 운영 가능한 국제공항으로 오는 2029년 개항을 목표로 한다. 가덕도의 해양 생태·자연 환경과 어우러지는 저탄소·친환경 공항을 건설할 예정이다.

이날 국토부가 발표한 기본안에 따르면 가덕신공항은 666만 9000㎡ 규모로 조성된다. 여기에는 활주로 '3500m x 45' 1본이 조성되며 여객터미널은 20만 680㎡ 규모로 연간 1703만명을 처리할 수 있다. 화물터미널은 1만7200㎡ 규모로 연간 26만톤을 처리할 수 있다.

국토부는 가덕신공항으로 접근을 위해 강서구 송정동~대항동 9.3km 4차로 도로도 신공항 진입도로로 확장되며, 신공항 진입철도는 부산신항 배후철도를 16.53km 연장한다. 기존 도로와 철도 외에 연안여객터미널을 설치해 여객선 접근과 함께 UAM(도심항공교통)으로도 접근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이를 통해 물류 여객의 복합 쿼트로 포트를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국토부가 예측한 항공 수요는 2065년을 기준으로 국제선 여객 2326만명, 국제선 화물 33만 5000톤이다.

총사업비는 사전타당성 조사에서 추정된 13조7600억원과 비슷할 것으로 예상하나, 국토부는 국가재정법에 따라 관계기관 협의 후 기본계획 수립 마무리 단계에서 총사업비를 산출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가덕도 신공항은 세계 7대 항만인 부산신항의 물류와 결합해 항공·해양 네트워크 연계 효과를 낼 것"이라며 "부산의 '에어시티' 등 신항 경제구역 확장 부분과 연계돼 지역 전체의 경제 활성화에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가덕도신공항 기본계획수립 용역 책임기술자인 고종필 전무가 지난 6월 2일 서울 강남구 건설회관에서 열린 가덕도신공항 기본계획 2차 설명회에서 기본계획 용역 중간검토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뉴스1

가덕도신공항 기본계획수립 용역 책임기술자인 고종필 전무가 지난 6월 2일 서울 강남구 건설회관에서 열린 가덕도신공항 기본계획 2차 설명회에서 기본계획 용역 중간검토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뉴스1

이번 기본안에는 부산시가 지속해서 요구한 공항 건설을 전담할 조직인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 신설도 담겼다. 현재 관련 법안은 국회 상임위 심사 중으로 국회를 통과하면 국토부는 공단을 설립할 예정이다. 또 오는 11월 발표되는 2030 세계박람회(엑스포) 개최지 선정 여부와 관계없이 가덕도신공항을 2029년 12월까지 개항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기존 입장도 재확인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기본계획 고시에 이어 내년 초 부지조성을 위한 턴키 발주 등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부산·울산·경남 지역의 경제 활력 제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안전과 품질이 확보된 신공항을 적기에 건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시 "韓 미래를 위한 결단…환영" 

부산시는 국토부의 이러한 결정에 2030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개최지 결정을 앞두고 '한국의 미래를 위한 결단'이라며 환영했다.

박형준 부산광역시장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이번 기본 계획안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지난 3월 대통령 특별 지시로 발표한 '2029년 조기 개항 상세' 로드맵을 확정하고 남부권 관문 공항의 위상에 걸맞은 공항 시설 규모를 반영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박 시장은 "가덕신공항은 물류 중심 공항으로 화물 수요를 충분히 처리할 수 있는 화물터미널과 장래 물류 시설 활용 부지도 조성하기로 했다"며 "여객터미널은 국제 현상설계 공모를 통해 세계적 수준으로 만들고 공항 운영 수익 증대를 위해 별도의 상업시설 부지도 마련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제 가덕신공항은 세계적인 수준의 공항 시설을 갖추고 여객과 화물을 가득 실은 대형항공기가 미주와 유럽을 24시간 자유롭게 오가는 명실상부한 관문 공항으로 건설될 것"이라며 "가덕신공항 개항 시기에 맞춰 공항 지원 기능을 완벽하게 갖춘 공항 복합 도시를 조성해 가덕도 일원을 명실상부한 남부권 발전의 중심축으로 개발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부산시는 원활한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기본안이 조속히 확정·고시될 수 있도록 국토부와 긴밀히 협의하고 전문가 논의 등 면밀한 검토를 할 방침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