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친명계 “회기 중 이재명 영장 땐 투표 거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8면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더민주 전국혁신회의 1차 전국대회에서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스1]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더민주 전국혁신회의 1차 전국대회에서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스1]

더불어민주당 혁신안을 놓고 계파 간 힘겨루기가 고조되는 가운데 친명계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권리당원 500여 명이 참가한 대규모 행사를 열고 실력 행사에 본격 나섰다. 친명계 원외 모임인 ‘더민주 전국혁신회의’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제1차 전국대회를 열었다. 정청래·박찬대·장경태·민형배·강득구 의원도 참석했다. ‘천하무적 갓재명’ 머리띠를 쓰거나 ‘이재명 지지자’라고 적힌 티셔츠를 입은 당원도 보였다. 박찬대 최고위원은 “1년 전 전당대회의 열기가 느껴진다”고 말했고, 참석자들은 “혁신안을 이행하라” “이재명 대표를 지켜라” 같은 구호를 외쳤다.

친명계 의원들은 새 방탄 전략을 제안하며 ‘이재명 수호론’을 전면에 꺼냈다. 민형배 의원은 “(이 대표 구속영장이 회기 중 청구될 경우) 간단히 물리치는 방법이 있다. (체포동의안) 투표를 거부하면 된다”며 “투표를 시작하면 민주당이 일제히 빠져나오면 된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간악한 짓을 반드시 저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청래 최고위원도 “당 대표를 잡아가지 말라고 이야기해야 할 의원들이 잡아가라고 도장을 찍는 게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거들었다. 이 대표가 앞서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하면 제 발로 출석해서 실질심사를 받겠다”(지난 6월 교섭단체 연설), “구속영장을 청구한다면 제 발로 출석해서 심사받겠다”(지난 17일)고 밝힌 것과 배치되는 주장이다.

관련기사

원외 인사들은 비명계를 겨냥해 “혁신안을 반대하는 작자들이 정치적 사기를 친다”고 원색적으로 비난했다. 양문석 전 통영-고성 지역위원장은 고민정 최고위원과 이상민·전해철·김종민·박용진 의원의 실명을 거론하며 “‘총선을 앞두고 뭐하는 짓이냐’는데 장난치나. 당신들이 혁신안 만들자고 멀쩡한 장경태 혁신기구 깨고 (혁신위를) 만든 게 아니냐”며 반문했다.

친명계의 세 과시에 비명계에서는 “기득권을 내려놓지 않기 위한 마지막 몸부림”이라는 반응이 나왔다. 한 초선 의원은 “전당대회 룰 개정이 국민 관심과 얼마나 동떨어져 있는지 확인했는데도, 친명 인사들이 ‘개딸 인해전술’을 펴고 있다”며 “현명한 다수 국민은 이를 우습게 볼 것”이라고 비판했다.

혁신안을 둘러싼  친명·비명계 충돌은 오는 28~29일 민주당 워크숍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당 지도부 관계자는 “양쪽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만큼, 대의원 투표 반영 비율을 소폭 줄이는 등 현행 제도와 혁신안의 절충점을 찾을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