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中, 한미일 회담 '아시아판 小나토'로 봤다…대만 언급되나 촉각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중국 국수주의 성향의 신문 환구시보가 18일자 1면에 캠프 데이비드 한·미·일 정상회담에 반대하는 한국 시위대 사진과 이번 회담을 “위험한 도박”이라는 주장을 제목으로 뽑아 편집했다. 신경진 기자

중국 국수주의 성향의 신문 환구시보가 18일자 1면에 캠프 데이비드 한·미·일 정상회담에 반대하는 한국 시위대 사진과 이번 회담을 “위험한 도박”이라는 주장을 제목으로 뽑아 편집했다. 신경진 기자

중국이 한·미·일 3국 캠프 데이비드 정상회담을 앞두고 “아시아판 소(小) 나토(NATO, 북대서양조약기구)”를 결성하려는 시도라며 반발했다. 특히 회담 후 발표 예정인 문건 ‘캠프 데이비드 선언’과 ‘원칙’에 대만 관련 내용이 어떻게 포함될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중국 당국은 우려의 목소리를 높였다. 왕원빈(汪文斌) 외교부 대변인은 18일 정례 브리핑에서 “전쟁과 혼란이 뒤엉킨 국제 안보 정세에 직면해 각국은 안보 공동체 이념을 지키고, 진정한 다자주의를 견지하며, 각종 안보 도전에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어떤 국가도 타국의 안보 이익을 희생하고 지역의 평화와 안정에 손해를 대가로 삼아 자신의 안보를도모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왕 대변인은 이어 “결국 누가 모순을 만들고 긴장을 고조시키는지 국제 사회가 판단할 것”이라면서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평화와 발전의 고지(高地)이자 협력 발전의 열토(熱土)로 절대로 다시금 지정학을 다투는 결투장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또 “각종 배타적 소그룹과 소집단을 규합하고 진영 대결과 군사 집단이 아시아·태평양으로 끌어들이려는 기도는 인심을 얻을 수 없으며 반드시 지역 국가의 경계와 반대를 부를 것”이라고 반박했다. 지난 15일 브리핑에서 “관련 국가가 각종 소그룹을 규합하고, 대립을 가속하며, 타국의 전략적 안보에 손해를 끼치는 수법에 반대한다”며 자극적인 표현을 피했던 것과 달리 반발 수위를 높였다.

중국 전문가와 관영 매체는 보다 자극적인 표현을 동원해 반발했다. 특히 미·일과 한국의 차이를 강조하며 분리 대응에 나서는 모습을 보였다.

뤼차오(呂超) 랴오닝대 미국·동아시아연구원 원장은 “국가 정상 간 회담을 정례화한 메커니즘과 고정된 군사 협력 메커니즘은 사실상의 삼각 군사동맹”이라며 “중국은 대만 문제가 언급될지 여부를 매우 경계하고 있다”고 지난 16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지적했다. 그는 “만일 대만 문제를 제기한다면 중국에 강한 도발로 여겨질 것이며 아시아·태평양의 안정에 위험한 행보가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뤼 원장은 18일 환구시보 인터뷰에서는 발언의 수위를 한층 더 높였다. “미국은 일본과 한국을 미국의 전차에 더 긴밀하게 묶어, 일본과 한국을 미국의 인도·태평양 전략이라는 말 앞의 졸로 만들려 한다”며 “미·일·한 캠프 데이비드 정상회담의 주요 목표의 하나는 중국”이라고 지적했다.

중국은 한·일 관계의 취약성도 부각했다. 류장융(劉江永) 칭화(淸華)대 교수는 3국 동맹에 회의감을 피력했다. 그는 “나토 국가들이 갖춘 안보 공약을 세 나라는 갖고 있지 않으며, 일본과 한국은 안보 파트너일뿐 동맹이 아니며 전략적 목표도 세 나라가 모두 다르다”고 지적했다. 류 교수는 “미국은 글로벌 관점에서 목표들을 고려하겠지만 일본은 주로 중국을 목표로 삼고 있고, 한국은 대북 군사 억제력을 강화하기 위해 미국 및 일본과 안보 협력을 강화하려 한다”며 “어쨌든 중국에 대한 합동 군사훈련과 삼국 협의는 계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중국의 국수주의 성향의 신문 환구시보는 17일 자 사설에서 “미국과 일본은 말하지 않고 한국만 언급하는 이유는 미·일은 일련의 문제에서 ‘강철같은 마음’을 품었다고 말할 수 있지만, 한국은 이번 고비에서 이성과 지혜를 갖고 있기를 희망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환구시보는 18일에는 캠프 데이비드 회담에 반대하는 한국 시위대 사진을 1면에 싣고 한국 정부를 비판하는 시위대의 “위험한 도박”이라는 구호를 머리기사 제목으로 편집했다. 또 “한국은 역사와 현실 속에서 대중국 관계를 깊이 생각해야 한다”는 칼럼을 별도로 싣고 “미국이 나토의 ‘아시아·태평양화’와 ‘아시아판 미니 나토’ 구축을 시도하는데 한국이 영합한다면, 이는 중국의 이익에 위협과 침범이 될 뿐만 아니라 한국 자신에게 거대한 위험을 불러올 것”이라며 위협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