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선상강수대' 발생, 대피하라"…韓 향하는 '카눈' 강타한 日 상황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한반도를 향해 북상 중인 제6호 태풍 '카눈'의 영향권에 든 일본 규슈(九州) 남부 지역에선 강풍이 불고 폭우가 쏟아져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가고시마(鹿児島)현에서 강한 바람 등에 넘어져 6명이 다쳤고, 1만 7000여 가구에 전기 공급이 끊겼다. 가고시마, 미야자키(宮崎), 나가사키(長崎), 구마모토(熊本)현 약 68만 가구, 총 133만명에게 '피난지시(避難指示)'가 내려졌다.

일본 기상청에 따르면 카눈은 9일 오후 4시 현재 나가사키현 고토(五島)시의 남쪽 110㎞ 해상을 시속 약 15㎞의 속도로 북서진하고 있다. 중심기압은 975hPa(헥토파스칼), 최대풍속은 초속 30m다. 최대 순간풍속은 초속 40m로 중심 반경에서 150㎞ 이내에서는 풍속 25㎧ 이상의 폭풍이 불고 있다.

가고시마현과 구마모토현, 거기에 나가사키현의 일부가 폭풍 역에 들어가 가고시마현 마구라자키(枕崎)시에서는 오후 1시 반 지나서 29.8m의 최대 순간 풍속이 관측됐다. 가고시마현과 인접한 규슈 미야자키현 미사토(美鄕)정에는 1시간 동안 53㎜의 폭우가 쏟아졌다. 미사토정의 이달 강수량은 693.5㎜로 이미 8월 평년 강수량을 넘어섰다.

8일 오후 일본 가고시마현에서 행인들이 폭우가 쏟아지는 거리를 걷고 있다. AP=연합뉴스

8일 오후 일본 가고시마현에서 행인들이 폭우가 쏟아지는 거리를 걷고 있다. AP=연합뉴스

일본 기상청은 이날 오전 10시 20분쯤 가고시마현 야쿠시마(屋久島) 지방에 '선상강수대'가 발생해 매우 위험한 폭우가 쏟아지고 있다며 현지 주민들에게 대피를 지시했다. 선상강수대는 발달한 적란운이 띠 모양으로 이어져 폭우를 일으키는 현상이다.

당국은 선상강수대가 발생했을 경우 주위 상황을 판단해 가능한 한 빨리 대피하고, 대피 장소까지 이동이 위험할 경우 주변 건물의 2층 이상으로 이동해 안전을 확보하라고 권고하고 있다.

 8일 태풍 카눈의 영향권에 든 일본 규슈 미야자키현에서 우산이 뒤집힐 정도의 강한 비바람이 불고 있다. AP=연합뉴스

8일 태풍 카눈의 영향권에 든 일본 규슈 미야자키현에서 우산이 뒤집힐 정도의 강한 비바람이 불고 있다. AP=연합뉴스

태풍의 영향으로 규슈와 시코쿠(四国) 지역에선 10일 아침까지 최대 300㎜의 비가 내일 것으로 예상됐다. 태평양의 습한 공기가 일본 열도로 유입되면서 11일까지 기록적 폭우가 쏟아질 가능성도 있다. NHK는 "가고시마현과 미야자키현 등지에서는 산사태가 발생하고 하천이 범람할 우려가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부상자도 잇따랐다. 가고시마현에서는 전날 길을 걷던 70대 남성이 바람에 넘어져 손목이 골절되는 등 이번 태풍으로 총 6명이 다쳤다. 구마모토현에서도 50대 남성이 이날 오전 태풍 접근에 대비하기 위해 지붕에서 작업을 하던 중 추락해 부상을 당했다.

이날 가고시마현과 미야자키현 공항을 이착륙하는 항공편 전편 결항됐다. 일부 특급열차와 규슈의 섬을 오가는 많은 선박도 운행이 중단됐다. 고속열차 신칸센의 구마모토역∼가고시마 중앙역 구간 운행도 이날 하루 동안 취소됐다.

규슈전력에 따르면 가고시마현 내에서는 이날 오전 11시 현재 1만6570가구가 정전됐으며, 미야자키현에서도 오전 9시 현재 1020가구의 전기 공급이 끊겼다.

카눈은 다음날인 10일 오전 6시쯤 쓰시마(對馬·대마도)섬 서쪽을 지나 한반도 남해안에 상륙할 예정이다.

한편 제7호 태풍 '란'도 일본 열도를 향해 북상하고 있다. 9일 오전 9시 현재 중심 기압은 990hPa, 중심 부근의 최대 풍속은 23m, 최대 순간 풍속은 35m다. 란은 10∼12일 사이 오가사와라(小笠原) 제도에 접근한 뒤 다음 주 중 혼슈(本州)를 통과할 가능성이 있다고 일본 기상청은 예보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