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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화장품, 콧대 높은 랑콤·샤넬 확 꺾었다…日서 1위한 비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일본에서 한국 화장품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해 일본 수입 화장품 시장에서 30년간 아성을 지키던 프랑스를 누르고 점유율 1위에 올랐다고 요미우리신문이 4일 보도했다.

일본의 한 잡화전문점에서 판매 중인 한국 화장품. 사진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일본의 한 잡화전문점에서 판매 중인 한국 화장품. 사진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일본 수입화장품협회에 따르면 2022년 한국으로부터의 화장품(향수와 샴푸 포함) 수입액은 775억 엔(약 7059억 원)으로 프랑스산 화장품 수입액 764억 엔(약 6959억 원)을 웃돌았다. 그동안 랑콤과 샤넬 등 고급 브랜드가 많은 프랑스가 30년 가까이 톱을 지켰지만,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이 10년 사이 약 6배로 늘어나며 프랑스를 제친 것이다.

요미우리에 따르면 한국 화장품의 인기 요인은 저렴한 가격과 높은 품질이다. 일본 편의점브랜드 로손이 한국 화장품 브랜드 롬앤드와 공동으로 개발한 립스틱 등은 지난 3월 말 발매 후 3일 만에 완판됐다. 제품 사이즈를 기존 상품의 3분의 2로 줄이고 가격을 1000엔(약 9114원) 전후로 낮춘 것이 좋은 반응을 얻었다.

최근에는 일본 전역의 드럭스토어나 잡화 전문점 등에서 한국 화장품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유명 잡화 체인인 로프트에서는 3~6월 한국 화장품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6배로 호조를 보이고 있다. 로프트에선 약 210개 한국 화장품 브랜드의 2000종류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데, 특히 립스틱과 마스크팩이 인기다.

20년 전만 해도 일본에선 한국 화장품에 대한 평가가 낮았으나 2007년쯤 소개된 한국산 BB크림이 큰 인기를 끌며 분위기가 바뀌었다. 이후 한류 열풍을 타고 젊은 층 사이에선 "좋아하는 아이돌이 사용하는 제품"이라며 한국 화장품을 찾아 쓰는 분위기가 퍼져나갔다.

일본 수입화장품협회의 구리하라 사토시(栗原悟) 전무는 요미우리에 "수입화장품 업계에 큰 전환점"이라며 "한국 화장품의 인기는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정착 단계"라고 말했다.

그러나 일본으로 수입되는 한국 화장품 중 일부는 일본에서 사용이 금지된 성분을 포함한 경우도 있다고 요미우리는 지적했다. 신문은 이런 화장품들이 개인 수입상을 통해 인터넷으로 판매될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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