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젤렌스키 9월 유엔총회서 '평화공식' 논의 호소할듯…푸틴은 불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로이터=연합뉴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로이터=연합뉴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9월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총회에 참석해 '평화공식' 논의를 호소한다.

31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은 소식통을 인용해 젤렌스키 대통령이 뉴욕 방문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방미 기간 중 그는 총회 일정 외에 다른 세션과 회의에도 참석해 유엔을 무대로 러시아의 침공을 규탄하고 우크라이나의 평화를 호소하는 외교 총력전을 펼칠 예정이라고 전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러시아군 철수와 정의 회복, 핵 안전과 식량안보, 에너지 안보 등 10개 항으로 된 평화공식을 제안하며 이를 위한 정상회의 개최를 지속해서 요구해왔다.

유엔총회에 앞서 8월 5∼6일 사우디아라비아 제다에서 열리는 우크라이나 전쟁 종식 관련 국제회의에서도 젤렌스키 대통령의 평화공식이 논의될 것이라고 우크라이나 정부가 밝힌 바 있다.

이 회의에는 우크라이나, 미국, 유럽연합(EU), 브라질, 인도, 인도네시아, 이집트, 멕시코, 칠레 등 30개국 정부 관계자가 초청됐으며 러시아는 불참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9월 유엔총회에 참석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블룸버그 통신은 익명 소식통을 인용해 전했다.

푸틴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점령지에서 어린이들을 불법적으로 이주시키는 등 전쟁범죄 혐의로 지난 3월 국제형사재판소(ICC)로부터 체포 영장이 발부돼 국외 방문을 제약받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