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다 버겁고, 놓고 싶다"…서이초 사망교사 생전 일기장 공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최근 서울 서초구 서이초에서 숨진 교사가 학생 생활지도와 관련해 자신의 일기장에 “숨이 막혔다”고 힘든 심정을 토로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교사노동조합은 24일 유족의 동의를 받아 이런 내용이 담긴 교사 A씨의 일기장 일부를 공개했다.

이 일기는 A씨가 극단적 선택을 하기 전 약 2주 전인 지난 3일 작성된 것으로 추정된다.

지난 18일 서울 서초구 서이초등학교에서 숨진 채 발견된 교사 A씨의 일기장 내용 일부. 사진 서울교사노조

지난 18일 서울 서초구 서이초등학교에서 숨진 채 발견된 교사 A씨의 일기장 내용 일부. 사진 서울교사노조

A씨는 “금-주말을 지나면서 무기력·쳐짐은 있었지만(가족들과 있는데도 크게 텐션이 안 오르고 말수도 적고 그랬다) 그래도 힘들다고 느껴질 정도까진 아니었는데, 월요일 출근 후 업무폭탄+○○(학생 이름) 난리가 겹치면서 그냥 모든 게 다 버거워지고 놓고 싶다는 생각이 마구 들었다”고 썼다.

또 “숨이 막혔다”며 “밥을 먹는데 손이 떨리고 눈물이 흐를 뻔했다”고 적었다.

서울교사노조는 “고인이 생전 업무와 학생 문제 등 학교생활로 어려움을 겪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며 “노조가 제보를 통해 학생 중 (한 명이) 큰소리를 지르는 등의 행동을 해 고인이 힘들어했다는 정황을 밝힌 것과 일맥상통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국 교사들의 목소리에 교육당국이 응답하기를 바란다”며 “무고성 아동학대 신고로부터 교사를 보호하고 무분별한 민원으로부터 교사를 보호할 대책을 신속하게 강구하라”고 촉구했다.

지난 18일 서이초등학교에서는 2년차 초등교사 A씨가 숨진 채 발견됐다.

경찰은 학생들 사이의 실랑이를 중재하는 과정에서 A씨가 학부모들과 접촉한 사실이 있지만 별다른 갈등은 없었던 것으로 파악했다.

하지만 교육계에서는 고인이 학급에서 발생한 학교폭력 사안 등으로 학부모의 민원에 시달렸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사망 경위를 제대로 규명해달라는 요구가 빗발치고 있다.

논란이 일자 교육부는 서울교육청과 합동조사단을 꾸려 정확한 사실관계를 확인하기로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