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경북 찾은 민주당 "수해 복구 여·야·정 TF 구성과 추경 편성해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9일 오전 경상북도 안동시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에서 열린 경북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9일 오전 경상북도 안동시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에서 열린 경북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더불어민주당은 19일 수해 피해를 본 경북을 찾아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수해 복구 대책을 논의했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경북도당에서 열린 최고위에서 참석자들과 일동 묵념을 한 뒤 모두발언을 통해 "전국에서 발생한 수해 복구와 특히나 어려운 민생경제 회복을 위해 추가경정 예산(추경)을 해야 한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국가적 재난 사태에 걸맞은 특단의 대응을 정부·여당에 간곡히 호소한다"고 했다. 이날 최고위원회의에는 이 대표를 비롯, 박광온 원내대표, 최고위원 등 당 지도부와 경북 13개 지역위원장이 참석했다.

이 대표는 "대대적인 방재 시설 투자와 피해 지원을 통해 경제도 살리고, 민생도 살려 재난에 대응하는 3중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국가의 대대적 지원이 필요하다"며 "다시 한번 추경 편성에 정부·여당이 협력해주시길 당부드린다"고 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9일 오전 경상북도 안동시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에서 열린 경북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참석자들과 묵념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청래 최고위원, 이 대표, 임미애 도당위원장, 박광온 원내대표.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9일 오전 경상북도 안동시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에서 열린 경북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참석자들과 묵념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청래 최고위원, 이 대표, 임미애 도당위원장, 박광온 원내대표. 뉴스1

박광온 원내대표도 "특별재난지역이 지정됐다고 해서 모든 문제가 해결되는 건 아니다"며 추경 편성뿐만 아니라 여·야·정 태스크포스(TF) 구성을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또 "재난관리기본법과 농업재해대책법의 개정이 필요하다"며 "이와 함께 도시 침수와 하천 범람 방지 대책 법안을 비롯한 관련법들이 8월 국회에서 반드시 처리할 수 있도록 여당에 다시 한번촉구한다"라고도 강조했다.

다만 정부·여당은 추경 없이도 재해 복구 목적의 재정적 여력이 충분하다며 복구 지원이 우선이라는 입장이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추경 편성은 국민적 동의가 필요한 사안이고 논란이 예상되는 만큼, 오히려 시급한 수해 복구 지원이 뒷전으로 밀릴 수 있어 우려된다"며 "필요한 재원의 신속한 집행을 위해서는 올해 확정된 기정예산을 이·전용해 집행하고 부족할 경우 올해 재난 대비용 목적예비비 2조8000억원을 투입할 수 있어 재정적으로 충분한 여력이 있는 상황"이라고 했다.

한편 민주당은 이날 최고위를 마친 뒤 4명의 사망자가 나온 예천군 효자면 백석리에서 피해 상황을 점검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