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野, 尹순방 질책 "우리 국민 외면한 점 떠나 외교한 처신 의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 복구에 총력을 다할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또 정부의 재난 관리 허점 탓에 참사가 발생했다면서, 수해 상황에 우크라이나를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을 비판하기도 했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재민 대피시설 살펴보니 정말 많은 지원이 시급한 상황이었다. 장비와 시설 그리고 인력지원이 특히 필요한 상황이라 판단된다"며 "취약시설에 대한 신속하고 선제적 안전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정부를 향해 ▶재난 지역 선포 ▶군부대 등 자원 총동원 ▶농작물 피해 보상·지원 현실화 등을 요청했다.

이 대표는 "이번 주에도 폭우가 이어질 예정이다. 절대 반복하지 말아야 한다"며 "민주당도 국가적 재난 극복에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 전국 시도 당과 지역위원회 차원에서 비상 체제를 유지하고 복구 지원에 완벽히 하겠다"고 했다.

박광온 원내대표는 '극한호우'가 일찍부터 예고됐는데도 참사를 막지 못했다는 점에서 이번에도 정부의 재난 관리에 허점이 드러난 '인재(人災)'라고 지적했다. 그는 "사전대피와 통제 이뤄지지 않은 것이 사고 원인"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재난이 지속하는 엄중 상황이다. 피해 최소화하고 국가역량 모을 때"라며 "삶의 터전을 잃고 고통받는 국민을 위한 맞춤형 긴급재난지원 패키지 검토가 필요하다"고 했다.

이날 민주당에선 수해 상황 속 윤석열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방문을 한 것을 비판하기도 했다. 앞서 대통령실은 이와 관련 "한국 대통령이 당장 서울로 뛰어가도 상황을 크게 바꿀 수 없는 입장이기 때문에 수시로 보고받고 필요한 지침을 내리는 게 필요하겠다고 해서 하루 한 번 이상 모니터링을 하고 필요한 지시를 내렸다"고 설명한 바 있다.

박 원내대표는 이에 "국정 컨트롤 타워로서 대통령실의 책임 있는 자세가 아니다"라며 "국민 비판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일단 수해 대응에 총력을 다하되 앞으로 국회에서 발언 경위를 확인하고 책임을 묻는 것을 잊지 않겠다"고 했다.

정청래 최고위원도 "전쟁 한복판에 서 있는 우크라이나에 간 건 상황이 크게 바꿀 수 있는 입장이라서 간 것이냐"고 반문했고, 박찬대 최고위원은 "우리 국민을 외면한 점을 떠나서라도 외교적으로 적절한 처신이었는지 의문이 든다"고 꼬집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6박 8일간의 해외 순방을 마치고 귀국한 뒤 정부서울청사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했다. 윤 대통령은 이번 수해로 인명피해가 발생한 것에 대해 "비통하고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길이 없다. 이번 폭우로 돌아가신 분들의 명복을 빌고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특별재난지역 선포 등 정책 수단을 모두 동원하여 후속 조치를 신속하게 추진해 주기 바란다"고 정부 당국의 총력 태세를 주문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