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부 "日 방류일정 통보 아직…수산물 수입금지 해제 없을 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 1차장이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일일 브리핑 및 향후계획 발표를 하고 있다. 뉴스1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 1차장이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일일 브리핑 및 향후계획 발표를 하고 있다. 뉴스1

정부는 일본의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정확한 일정을 통보받지 못했고,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구연 국무조정실 1차장은 3일 서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일일 브리핑에서 일본 측의 방류 시기를 묻자 “한국 정부도 정확하게 통보받거나 파악한 바는 없고 예의주시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제원자력기구(IAEA) 종합 보고서와 한국 정부 보고서 등이 발표됐고, 일본 내의 정치적인 이슈가 있어 (일본 정부가) 종합 검토해서 타이밍을 고려할 것”이라며 “IAEA와 우리가 권고사항을 제시한 만큼, (일본 측이) 리뷰(검토)한 다음에 방류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측한다”고 덧붙였다.

오염수 방류에 대한 한국 정부의 입장에 대해서는 “일본의 방류 계획에 대한 우리 정부의 입장은 (일본 측이) 방식·시기를 정해 얘기했을 때 판단이 필요할 것이다. 그때 정부가 어떤 얘기를 할지는 여러 가지를 고려해 판단해야 할 것”이라고 입장을 유보했다.

라파엘 그로시 IAEA 사무총장 방한 당시 일부 시위대의 이른바 ‘100만 달러(일부는 100만 유로) 뇌물설’에 대해 지적하기도 했다. 박 차장은 “그로시 사무총장 면전에 ‘일본 정부가 IAEA에 100만 달러 내지는 100만 유로를 제공했다’ ‘뇌물‘ 등의 발언을 한 게 목격됐다”며 “가짜뉴스로 확인됐는데, 추가적 팩트 없는 주장은 국제적으로 굉장히 적절치 않은 행동”이라고 말했다.

‘IAEA 종합 보고서에 2·3차 시료 분석 결과 없이 1차 시료 분석 결과만 담겼다’는 지적에 대해선 “1차 시료는 다핵종제거설비(ALPS) 정화를 거친 K4 탱크에서 채취됐고, 2·3차는 일반 저장 탱크인 G4 탱크에서 채취됐다”며 “모든 오염수는 K4 탱크에서 측정 후 배출 허용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면 다시 정화 단계로 돌아간다. 일본 측 방류 계획상 K4 탱크에서 핵종 농도를 파악해내는 능력이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리투아니아·폴란드 순방에 나서는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0일 오후 경기 성남시 서울공항을 통해 출국하고 있다.   취임 후 2번째로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NATO) 정상회의에 참석하는 윤 대통령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양자회담을 갖고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다. 뉴스1

리투아니아·폴란드 순방에 나서는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0일 오후 경기 성남시 서울공항을 통해 출국하고 있다. 취임 후 2번째로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NATO) 정상회의에 참석하는 윤 대통령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양자회담을 갖고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다. 뉴스1

‘IAEA 종합 보고서에 후쿠시마 수산물을 섭취해도 문제가 없다는 내용이 담겼다는 주장에 대해 박 차장은 “‘방류 예정인 오염수에 노출된 수산물을 섭취해도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하다’고 서술돼 있다. 또 그로시 사무총장은 ‘일본 측이 오염수를 안전하게 처리해 방류하면 후쿠시마산 수산물도 오염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IAEA 보고서 내용은) 기존 후쿠시마 어류가 오염되지 않았다거나, 수산물을 현재 상태에서 섭취해도 괜찮다는 주장과는 전혀 다르다”며 “IAEA 보고서가 (한국 정부의) 일본산 수산물 수입금지 조치와 어떤 인과관계도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박 차장은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NATO) 정상회의 때 만나 수산물 수입금지 해제를 논의할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에 “수입금지 해제가 절대 없다는 것이 다른 조건·상황 따질 것 없이 정부의 확고한 의지다. 그냥 팩트로 믿으시라”고 재차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