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여자)아이들 2주 연속 1위…내분 중에도 2위 지킨 피프티 피프티 [더 차트]

중앙일보

입력

K엔터

K엔터’ 외 더 많은 상품도 함께 구독해보세요.

도 함께 구독하시겠어요?

 2023년 6월 넷째 주  

(여자)아이들이 2주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여자)아이들 티저. 사진 큐브엔터테인먼트

(여자)아이들 티저. 사진 큐브엔터테인먼트

(여자)아이들이 지난 5월 15일 발매한 ‘퀸카’(Queencard)는 6월 넷째 주(6월 25~7월 1일) 써클차트 글로벌차트 1위에 올랐다. 국내외 차트에서 고루 사랑을 받으며 역주행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집계 기간 써클지수는 2372만8581점이며, 실물 앨범은 1만3022장이 추가로 팔렸다.

피프티 피프티(FIFTY FIFTY)는 소속사와의 분쟁 등의 악재 속에서도 순위를 지켰다. ‘큐피드-쌍둥이 버전’(Cupid-Twin Ver.)(영어 버전)은 전주에 이어 2위를 유지했고, 같은 노래의 속도 조절 버전(Sped Up Ver.)은 2계단 하락한 10위에 랭크했다. 국내 음원사이트를 기반으로 집계한 써클지수는 각각 286만6621점, 3만9757점으로 순위권의 다른 곡에 비해 뒤쳐지기 시작했다.

걸그룹 피프티 피프티(FIFTY FIFTY). 사진 어트랙트

걸그룹 피프티 피프티(FIFTY FIFTY). 사진 어트랙트

르세라핌(LESSERAFIM)‘이브, 프시케 그리고 푸른 수염의 아내’로 3위, ‘언포기븐’(UNFORGIVEN)으로 7위에 랭크했다. 두 노래 모두 댄스 챌린지를 통해 롱런 중이다. 써클지수는 각각 2171만7577점, 1804만3189점으로 집계됐다.

지난 1일 발매한 르세라핌의 첫 정규음반 타이틀곡 '언포기븐'(UNFORGIVEN). 사진 쏘스뮤직

지난 1일 발매한 르세라핌의 첫 정규음반 타이틀곡 '언포기븐'(UNFORGIVEN). 사진 쏘스뮤직

월드스타 블랙핑크(BLACKPINK) 지수방탄소년단(BTS)지민의 기세도 여전히 막강하다. 두 가수 모두 3월에 발매한 첫 솔로곡으로 3개월이 넘도록 순위를 지켰다. 지수의 ‘꽃’은 5위, 지민의 ‘라이크 크레이지’(Like Crazy)는 6위를 차지했다. 방탄소년단의 데뷔 10주년 기념곡 ‘테이크 투’(Take Two)는 8위에 올랐다.

4세대 걸그룹을 대표하는 아이브(IVE)‘아이엠’(I AM) 4위에 안착했다. 지난 4월 발매된 곡으로 장기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전주 10위권 밖으로 밀려났던 이들의 가장 막강한 라이벌, 뉴진스(NewJeans)의 ‘오엠지’(OMG)는 9위로 재진입했다. 이 곡 역시 지난 1월 발매된 곡으로 무서운 뒷심을 발휘하고 있다. ‘아이엠’의 써클지수는 2152만9356점, ‘오엠지’는 1018만8566점으로 분석됐다.

세계인은 어떤 K팝을 가장 많이 들을까

 셀 수 없이 많은 미디어를 타고 흐르는 K팝. 요즘 K팝의 90%는 해외에서 소비된다. 그런데 이중 뭐가 진짜 가장 인기 있는 음악인지 알아보는 건 쉽지 않다. 대한민국 대표 대중음악차트 써클차트(구 가온차트)는 국내 음원차트(멜론ㆍ벅스ㆍ바이브ㆍ지니ㆍ플로)에 애플뮤직ㆍ스포티파이ㆍ유튜브까지 글로벌 플랫폼의 차트 데이터를 받아 전 세계에서 인기 있는 K팝을 매주 집계하고 있다. 앨범차트는 유통사와 소속사를 통해 데이터를 제공 받아 국내외 출고량을 줄세운 지표다. 소셜차트 2.0은 유튜브ㆍ틱톡ㆍ뮤빗의 이용량과 마이셀렙스의 소셜지수를 통해 언급량을 따져, 주간 인기 가수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했다. 국내 유통되는 모든 음악을 다루며 공개된 데이터에 더해, 소속사와 유통사만이 가진 비공개 데이터도 분석을 통해 신뢰성을 더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