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날파리 선동' 원희룡 발언에…이재명 "장관이 감정 통제 못 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을 백지화를 선언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을 비판했다. 특히 민주당의 의혹 제기를 '날파리 선동'이라 표현한 데 대해선 "일국의 장관이 감정 통제를 못 하고 국책 사업에 대해 감정적 결정한 것은 절대 옳지 않다. 어린아이도 아니고 이래선 안 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6일 당 대표실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강산면으로 고속도로 위치 옮기는 게 문제가 됐기 때문에 문제없으면 그냥 시행하고 문제 있으면 원안대로 시행하면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현 정부 참여하는 분들은 도박을 좋아하는 것 같다"며 "국가 살림, 국민 삶이 도박 대상이 아니다. 공직자로서 해야 될 일을 하고 해선 안 될 일을 안 하면 되는 거지, 국가 삶이나 미래 놓고 자꾸 도박하자 이런 소리 안 했으면"이라고 일침을 놓았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스타트업 기술탈취 해결사례 간담회에 참석해 정지아 알고케어 대표의 가술탈취 해결 사례를 듣고 있다. 김성룡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스타트업 기술탈취 해결사례 간담회에 참석해 정지아 알고케어 대표의 가술탈취 해결 사례를 듣고 있다. 김성룡 기자

민주당은 김건희 여사 일가에 특혜를 주기 위해 서울-양평 고속도로(고속국도) 종점이 바뀌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를 둘러싼 공방이 가열되자 원 장관은 이날 사업을 전면 백지화한다고 발표했다.

원 장관은 국회에서 국민의힘과 당정 협의회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김 여사가 선산을 옮기지 않는 한, 처분하지 않는 한 민주당의 날파리 선동이 끊이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그 원인을 제거하겠다"며 사업 전면 중단을 선언했다. 원 장관은 이번 논란과 관련해 정책 결정의 정당성을 주장하면서 "전적으로 제가 책임진다. 정치생명, 장관직을 걸었다"며 "민주당은 간판을 걸어야 한다. 이재명 대표, 민주당 간판 걸고 붙읍시다"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번 의혹은 2년 전 예비타당성조사(예타)를 통과한 해당 노선이 지난 5월에 갑자기 변경됐고, 변경된 노선의 종점인 양평군 강상면에 김 여사 일가의 땅이 있다는 것이 핵심이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민의힘 간사인 김정재 의원은 김 의원은 "국토부가 제시한 대안 노선의 사업비 증가액은 140억원에 불과하고, 당초 노선보다 교통량도 늘어난다"며 "종점이 되더라도 대통령 처가 토지 지가에는 영향이 별로 없고 오히려 소음과 매연으로 제약이 발생한다"고 말했다. 이어 "총선을 앞두고, 거짓 선동의 썩은 내가 진동하고 있다"며 "'뇌송송구멍탁' 쇠고기 괴담, 사드 전자파 참외로 재미 본 민주당이 후쿠시마 처리수 괴담에 이어 2만명의 국민이 이용할 도로를 볼모로 또 가짜뉴스 선동에 열 올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