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원희룡 "민주당 가짜뉴스 못참겠다, 양평고속도 사업 백지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6일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을 백지화하겠다고 밝혔다.

원 장관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당정 협의회를 가진 뒤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아무리 팩트를 얘기하고 아무리 노선을 설명해도 이 정부 내내 김건희 여사를 악마로 만들기 위한 민주당의 가짜뉴스 프레임을 우리가 말릴 방법이 없다”며 “서울-양평 고속도로에 대해선 노선 검토뿐 아니라 도로개설사업 추진 자체를 이 시점에서 전면 중단하고 이 정부에서 추진됐던 모든 사항을 백지화하겠다”고 말했다.

원 장관은 “이 노선이 정말 필요하고 최종 노선이 있다면 다음 정부에서 하라”며 “그 과정에 대해서는 나중에 열심히 일한 실무 공무원을 골탕먹이지 말고 의혹을 제기한 사람들이 처음부터 관여하라”고 지적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서울~양평 고속도로 관련 긴급 당정협의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서울~양평 고속도로 관련 긴급 당정협의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이어 “민주당은 더이상 추측과 정황만으로 찔끔찔끔 의혹 부풀리기에 몰두하지 말고 자신이 있으면 정식으로 국토부 장관인 나를 고발하라”며 “권력층 의원, 민간인으로부터 청탁, 압력을 받은 사실이 있다면 장관직을 걸 뿐만 아니라 정치생명을 걸 것”이라고 덧붙였다.

원 장관은 ‘사업 결정이 안 됐는데 백지화하느냐’는 질문에 “그간 추진된 거 전면 백지화다. 지금까지 진행된 과정을 전면 백지화하는 것”이라며 “이 정부에서 추진된 건, 이 정부 임기내엔 김건희 여사 땅 선산을 옮기지 않는 한 처분 않는 한 민주당 날파리 선동이 끊이지 않을 거라 원인을 제거하겠다”고 했다.

‘용역이 진행되고 있다’는 지적에는 “모두 백지화한다. 지금 민주당 선동프레임이 작동하는 동안 국력을 낭비 할 수 없다”고도 말했다.

원 장관은 ‘지금까지 들어간 사회적 비용 책임’에 대해서는 “국민이 판단할 것”이라고 답했다. ‘윤석열 정부 임기 내 서울-양평고속도로는 없느냐’는 질문에 “지금 노선이 문제되고있는 데 대해서 얘기하는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그는 ‘주민 피해는 어떻게 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주민 피해 염려하는 집단은 이런 식으로 사태를 몰고 가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실과 논의가 된 것이냐’는 질문에는 “제가 전적으로 책임을 진다. 정치생명과 장관직 걸었잖느냐. 민주당은 민주당 간판을 걸라”고 답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은 국토부가 김건희 여사 일가에게 특혜를 주려고 김 여사 일가 땅이 있는 쪽으로 고속도로 노선 변경을 시도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당내에 해당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를 꾸리는 한편, 감사원 감사·국정조사까지 추진하기로 했다.

이번 의혹은 2년 전 예비타당성조사(예타)를 통과한 서울-양평 고속도로 노선이 지난 5월 갑자기 변경됐고, 변경된 노선의 종점인 경기도 양평군 강상면에 김 여사 일가의 땅이 있다는 것이 핵심이다. 민주당은 노선 변경 과정에서 윗선의 부당한 압력이 작용했을 것이라 의심하고 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