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10월 유신 반대 투쟁 위해 미국에 망명정부 세우자고?”-김대중 육성 회고록〈7〉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대중 육성 회고록 〈7〉

망명(亡命). 망명은 정치적 핍박과 박해를 피하려는 쫓기는 자의 고독한 운명이다. 비운의 망명객은 자신을 적대시하는 권력에 저항함으로써 존재 이유를 찾는다. ‘10월 유신’은 김대중(DJ)을 졸지에 망명 투쟁으로 내몰았다.

1972년 10월 17일, 박정희 대통령(이하 존칭 생략)의 ‘10월 유신(維新)’은 전광석화처럼 전격적이었다. “조국의 평화와 통일, 그리고 번영을 추구하는 국민 모두의 절실한 염원을 받들어 새로운 체제로의 유신적 개혁”이라고 선전했다. 그런 10월 유신은 ▶헌정 중단 ▶국회 해산과 정당 활동 중지 ▶헌법 개정안(유신헌법) 국민투표 등을 담은 초법적 조치였다. 전국에 선포한 비상계엄령은 ▶정치 집회와 시위 금지 ▶ 언론의 사전 검열 ▶대학 휴교 등을 발동했다. 사실상의 ‘친위 쿠데타’였다. 당시 도쿄 게이오대학 병원에서 고관절 치료를 받기 위해 잠시 일본에 체류 중이던 나에게는 날벼락이었다.

일본 망명 시절인 1973년 2월 나가노(長野)현에서 재일한국청년 동맹의 초청으로 강연하고 있다. 72년 10월 유신 이후 일본과 미국을 오가며 반독재 민주화 운동을 벌였다. [사진 연세대 김대중도서관]

일본 망명 시절인 1973년 2월 나가노(長野)현에서 재일한국청년 동맹의 초청으로 강연하고 있다. 72년 10월 유신 이후 일본과 미국을 오가며 반독재 민주화 운동을 벌였다. [사진 연세대 김대중도서관]

정치 생명 위협에 망명 결심

서울의 아내에게 전화를 걸었다.

(이희호) “심상치 않아요. 들어오시지 않는 것이 좋겠어요. 한국에선 아무것도 못 할 겁니다. 여기 걱정은 마시고, 부디 몸조심하세요.”

(DJ) “어차피 국내에선 활동할 수 없을 테니 밖에서 길을 찾아보겠소.”

이국땅 호텔 방에서 뜬눈으로 번민의 밤을 새웠다. 10월 유신의 목적은 박정희의 영구 집권이며, 이에 걸림돌이 되는 대통령 연임제 철폐와 정적(政敵) 제거였다. “(71년 대선에서) 정권 교체를 하지 못하면 영원히 박정희 총통제가 될 것”이라는 나의 예언은 현실이 됐다.

나는 제거 표적의 정중앙에 섰다. 박정희의 간담을 서늘하게 한 죄였다.  박정희는 71년의 4·27 대선 결과에 크게 실망했다. 나는 박정희와의 대결에서 비록 패했지만 그의 정적으로서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 김종필 전 국무총리는 4·27 대선 직후 박정희가 자신에게 밝힌 심경을 이렇게 전했다. “김대중씨가 뭐를 했다고 95만 표 차이밖에 안 나? 내가 이름이 나도 김대중보다 더 낫고, 선거비용을 써도 김대중보다 훨씬 더 많이 썼는데 말이야. 다음엔 김대중이 될지도 몰라. 선거를 하다 보면 엉뚱한 사람이 뽑힐 수 있어. 그러니 내가 좀 특수한 것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어.” 중앙일보 2015년 6월 29일자 ‘김종필 증언록’)

망명을 결심했다. 국내로 돌아갈 경우 정치적 생명을 위협받을 게 뻔했다. 계엄 선포와 함께 나의 측근 의원 11명이 영장도 없이 잡혀갔다. 국내에서는 독재의 서슬이 국민과 언론의 입을 철저히 막았다. 엄혹한 상황에서 누군가 밖에서라도 저항의 목소리를 내야 했다.  3선 국회의원이자 대통령 후보를 지낸 나에게 망명 외에 다른 선택지가 없었다.

“올 것이 왔다. 민주주의가 위기에 처했다. 목숨이 끊어지는 한이 있더라도 박정희 정권과 싸워야 한다. 그게 대선 때 성원해준 국민에 대한 의무이자 책임이다. 일본에 망명해 투쟁하자.”

국내외 통틀어 첫 유신 반대 성명

72년 10월 유신 발표 이후 서울 광화문 등 시내 곳곳에 군탱크가 진주한 모습. [중앙포토]

72년 10월 유신 발표 이후 서울 광화문 등 시내 곳곳에 군탱크가 진주한 모습. [중앙포토]

솔직히 망명이란 단어를 머릿속에 그려본 적조차 없어 막막했다. 단기 치료차 일본에 왔기 때문에 돈이 턱없이 부족했다. 서울에 있는 가족과 지인들의 신변도 걱정됐다. 불운한 망명객에게 일본 정부와 시민이 어떻게 반응할지, 하염없는 망명이 언제까지 이어질지 종잡을 수 없었다.

홀로 싸우기보다 국제 여론에 호소하는 방식의 망명 투쟁이 효과적이라고 봤다. 일본·미국 등 외국 정치인과 언론을 만나 박정희 독재 정권의 실체를 폭로해 국제사회 여론을 움직이고자 했다.

“민심은 뜰 때가 있고 가라앉을 때가 있다. 가라앉았다고 해서 영원히 가라앉은 것은 아니다. 다시 또 뜨는 데는 계기가 있어야 하고, 선도하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 불을 댕길 사람, 소리를 지를 사람이 필요한데 그게 바로 나였다.”

유신 선포 이튿날 일본에서 나는 유신 반대 성명을 냈다. “박정희 대통령의 조치는 자신의 독재적인 영구 집권을 목표로 하는 반민주적 조치다. 나는 박 대통령의 행위가 세계의 여론으로부터 준엄한 비판을 받는 동시에 위대한 국민의 손에 의해 반드시 실패하리라는 것을 확신한다.”

나의 외침은 국내 언론에 단 한 줄도 실리지 않은 채 묻혔다. 일본에서 성명을 발표하는 그 시각, 한국에서는 중무장한 장갑차와 전차가 도심을 질주하고 주요 관공서와 대학에 군대가 배치됐다. 나의 동교동 집도 헌병이 에워싸고 외부인 출입을 막았다. 국회가 해산되고 나의 의원직은 강탈당했다. 한국 사회는 길고 암울한 터널에 들어섰다.

“종신 집권 총통제, 국민 심판할 것”

박정희 대통령(왼쪽)이 72년 유신 헌법에 따라 12월 8대 대통령에 취임하며 육영수 여사와 건배하고 있다. [사진 대통령기록관]

박정희 대통령(왼쪽)이 72년 유신 헌법에 따라 12월 8대 대통령에 취임하며 육영수 여사와 건배하고 있다. [사진 대통령기록관]

10월 27일 비상국무회의는 유신 헌법 개정안을 냈다. 통일주체국민회의에서 대통령을 간접선거로 선출하고, 국회의원 3분의 1을 대통령이 추천하고, 대통령에게 헌법의 효력까지 정지시키는 긴급조치권을 부여했다. 6년 임기에 연임 제한을 철폐해 종신 집권이 가능했다.

또 반대 성명을 냈다. “개헌안은 독재적 군림과 영구 집권의 야망으로 불탄 박 대통령의 목적을 달성시켰고, 직접 선거로는 도저히 승리할 가능성이 완전히 없어진 그의 완전한 당선을 노린 총통제 개헌이다.”

이번에도 나의 호소는 국내 언론에 보도되지 않았지만 일본에서 반응했다. 11월 3일자 ‘주간 아사히’에 “한국 계엄령에 대하여 직언한다”는 나의 기고가 처음으로 실린 뒤부터 한국의 정치 상황과 나의 망명 활동이 일본에서 관심을 끌었다.

그러나 계란으로 바위 치기였다. 통일주체국민회의에서 대통령으로 선출된 박정희는 12월 27일 8대 대통령에 취임하면서 제4공화국이 출범했다. 유신 선포에서 대통령 취임까지 70일밖에 걸리지 않았다.

미국·일본·캐나다 한민통 구축

73년 초 나는 미국으로 건너가 투쟁 반경을 넓혔다. 국제 여론을 움직이려면 미국이 가장 중요했다. 에드워드 케네디 상원의원, 하버드대 에드윈 라이샤워 교수 등과 만나고, ‘샌프란시스코 크로니클’ 등 언론에 기고와 회견을 하며 유신 반대 투쟁을 이어갔다.

내 주장에 공감하는 지지자들이 늘면서 구심체가 필요했다. 7월 6일 워싱턴 메이플라워 호텔에서 100여 명의 인사와 함께 한국민주회복통일촉진국민회의(한민통)를 발족했다.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한민통’이란 명칭은 내가 직접 지었다. ‘선(先) 민주, 후(後) 통일’을 강조하기 위해서였다. ‘대한민국을  지지하고, 민주화를 먼저 이룬 뒤에 통일을 촉진하며, 공산주의와 선을 긋는다’는 3대 원칙을 천명했다. 친북 용공의 올가미를 씌울 빌미를 미리 차단하려는 의도였다.

“이참에 망명정부를 세우자”는 주장이 나왔지만 나는 한 마디로 잘라 물리쳤다. “우리가 반대하는 것은 박정희 정권이지 대한민국이 아니다. 한국 정부가 있는데 왜 망명정부를 세우는가. 우리가 지금 일제 식민지 시대에 살고 있는가. 망명정부는 한국의 군사 독재자들이 바라는 일이다. 박정희 정권은 우리를 공산당의 앞잡이로 선전하고, 국민들은 실망할 것이다. 망명정부는 절대 안 된다.”

7월 다시 일본으로 돌아왔다. 한민통 일본 본부를 조직하기 위해 8월 15일 도쿄 히비야 공회당에서 창립대회를 열 예정이었다. 미국과 일본에 이어 캐나다에 지부를 만든 뒤 유럽으로 확산시켜 국제적 조직망으로 유신 체제를 압박하려는 구상이었다.

회유 무산되자 납치사건 터져

고국에서는 내 이름과 존재가 대중의 기억에서 잊히고 있었다. 반면 국제사회에서는 나를 박정희 정권의 정치적 라이벌로 평가하면서 인지도가 높아졌다. 정권에게 나는 눈엣가시 같은 존재가 됐다.

회유 시도가 있었다. 한·일 관계에서 숨은 메신저 역할을 하던 일본의 고위 관료 출신 인사가 내게 접근했다. 그 인사는 “박 대통령이 당신이 한국에 들어왔으면 한다. (제도를 신설해) 부통령으로 중용하겠다고 한다. 같이 잘 해보자고 한다”고 타진했다.

단번에 뿌리쳤다. “박 대통령이 민주주의를 하겠다고 하면 나는 부통령은커녕 아무것도 안 해도 좋다. 민주주의가 중요하지 내가 무엇이 되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어느 날 유신 이후 사라졌던 ‘김대중’이 국내 언론에 느닷없이 등장했다. 중앙일보 73년 8월 9일자 1면은 ‘김대중씨 실종…어제 동경서’라고 보도했다.

※ 연재 중인 김대중 육성 회고록 전문(https://www.joongang.co.kr/article/25163193)더중앙플러스(https://www.joongang.co.kr/plus/series/158)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8회 〈박정희는 김대중 납치를 묵인했나〉가 이어집니다.

그래픽=김영옥 기자 yesok@joongang.co.kr

그래픽=김영옥 기자 yesok@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