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윤재갑 이어 우원식·이정미 단식…야권, ‘日오염수’ 장외전 시동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재갑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이어 우원식 민주당 의원,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반대하며 26일 단식 농성에 돌입했다.

우원식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저지를 위해 무기한 단식농성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우 의원은 “윤석열 정부의 국익 침해 방조와 직무유기 행위를 대한민국 국민의 한 사람이자 국회의원으로서 더 이상 두고만 보지 않겠다”라고도 했다.

단식 농성중인 윤재갑·우원식 찾은 이재명   (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6일 오후 국회 본관 앞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저지를 위한 단식농성장을 방문, 단식 중인 윤재갑·우원식 의원을 격려하고 있다. 2023.6.26   uwg806@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단식 농성중인 윤재갑·우원식 찾은 이재명 (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6일 오후 국회 본관 앞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저지를 위한 단식농성장을 방문, 단식 중인 윤재갑·우원식 의원을 격려하고 있다. 2023.6.26 uwg806@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자회견을 마친 우 의원은 국회 본청 2층 정문 앞에 마련된 윤재갑 의원 단식 농성 천막에 함께 앉았다. 윤 의원은 지난 20일부터 7일째 단식 농성 중이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후 천막을 찾아 “단식하더라도 물이라도 많이 드시라”며 “대단한 의지를 보이는 건 좋은데 몸 상하지 않도록 하라”고 했다.

민주당은 당분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반대 총력전을 펼칠 방침이다. 다음달 1일엔 서울 남대문 시장 인근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 규탄 범국민 대회’ 집회를 연다. 민주당 17개 시·도당은 집회 참가자 모집에 들어갔다. 지지자들이 모인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저희 지역은 버스 대절해서 간다”, “7월 1일엔 스케줄(집회) 있으니 약속 잡지 말라”, “다 모여보자, 20만!” 등 집회 참여를 독려하는 게시물이 올라왔다.

이날 오전 당 최고위원회의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막을 골든타임이 이제 얼마 남지 않았다. 윤석열 정부는 오염수 방류 중단을 일본에 당당하게 요구해야 한다”고 주장한 이 대표도 오후 페이스북에 “이번 주 토요일, 남대문으로 모여달라”고 호소했다. 이 대표는 지난 17일 인천 장외 집회서 “핵 폐수”라고 한 데 이어, 22일엔 강원 강릉시 수산시장을 찾는 등 반대 여론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지금 당이 집중할 건 핵 오염수 투쟁”이라며 “정기국회 직전까지 매주 전국 순회 집회를 열어도 부족할 지경”이라고 말했다.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저지를 위한 단식 농성에 돌입한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2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정의당 후쿠시마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일본 원정투쟁단 보고회에서 방사능표시가 된 물고기 사진을 들고 있다. 연합뉴스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저지를 위한 단식 농성에 돌입한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2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정의당 후쿠시마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일본 원정투쟁단 보고회에서 방사능표시가 된 물고기 사진을 들고 있다. 연합뉴스

이정미 정의당 대표도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투기 저지 기자회견을 연 뒤 단식 농성에 돌입했다. 종로구청과의 협의 불발로 천막을 치지 못한 채 비닐 우의를 입고 길바닥에 앉은 이 대표는 “오늘 농성을 기점으로 각 시·도당이 일본 영사관 앞에서도 이런 농성을 이어가는 등 전국적 캠페인을 벌일 것”이라고 말했다.

정치권 일각에선 야당의 장외 투쟁이 9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내년 총선을 겨냥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한국갤럽 여론조사(20~22일)에서 윤 대통령 부정평가 이유로는 ‘외교’(22%),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문제’(9%)가 1·2위였고, ‘일본 관계’(5%)도 상위권에 꼽혔다. (※여론조사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홈페이지 참조)

하지만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당 최고위원회의서 “가짜뉴스로 정부와 과학에 대한 불신을 조장하고 장외집회를 통해 국민의 공포를 극대화한 후, 선거만 끝나면 언제 그랬냐는 듯 잊히기만 기다리는 것이 공식처럼 반복되어 온 민주당의 선전선동 전략”이라고 비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