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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대중 경상수지 21년만 적자, 대미 흑자는 역대 최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난달 1일 부산 남구 신선대부두(사진 아래)와 감만부두(사진 위) 야적장에 컨테이너가 가득 쌓여 있다. 송봉근 기자

지난달 1일 부산 남구 신선대부두(사진 아래)와 감만부두(사진 위) 야적장에 컨테이너가 가득 쌓여 있다. 송봉근 기자

지난해 대(對) 중국 경상수지가 21년만에 적자를 기록한 데다 적자 폭도 역대 최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미국을 상대로는 승용차 수출이 늘면서 역대 최대 흑자를 냈다.

22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22년 지역별 국제수지’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대중 경상수지는 77억8000만 달러 적자로 2001년(-7억6000만 달러) 이후 21년 만에 적자를 기록했다. 적자 폭도 1998년 관련 통계 작성 이후 가장 크다. 중국에 대한 기계ㆍ정밀기기, 석유제품 등 수출은 줄고, 원자재 등 수입은 늘면서 상품수지가 100억6000만 달러나 적자를 낸 영향이다.

대중 경상수지는 2021년 234억1000만 달러 흑자에서 1년새 무려 311억 9000만 달러가 줄었다. 이는 지난해 한국의 연간 경상수지 흑자 규모(298억3000만 달러)보다 크다. 한국은 중국에 부품·소재 등 중간재를 수출해왔다. 하지만 중국의 내수 회복 속도가 더딘 데다, 중국의 중간재 자립도가 높아지면서 당분간 중국을 상대로 경상수지 흑자를 내기는 어려워질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김경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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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미국을 상대로는 677억9000만 달러 흑자로 역대 최대 규모 흑자를 냈다. 2021년 455억4000만 달러 흑자였는데 1년 새 48.9% 늘었다. 승용차를 중심으로 상품수지 흑자(563억8000만 달러) 규모가 역대 가장 컸던 영향이다. 수출 화물 운임 증가로 운송수지(33억8000만 달러)가 역대 최대 흑자를 기록하면서 이를 포함한 서비스수지(-20억2000만 달러) 적자 폭을 크게 줄였다. 2005년(-33억 달러) 이후 가장 적은 적자 폭이었다.

투자소득수지(133억5000만 달러)와 이를 포함한 본원소득수지(137억9000만 달러) 역시 모두 1년 전의 역대 1위 기록을 갈아치웠다. 김화용 한은 국제수지팀장은 "국내 기업의 미국 법인 설립 등 직접투자가 증가면서 미국에서 벌어 국내로 들여오는 투자소득수지도 크게 늘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반도체 등 글로벌 정보기술(IT) 경기 부진 영향으로 경상수지 흑자 규모(298억3000만 달러)는 2021년(852억3000만 달러)의 3분의 1 수준으로 급감했다. 경상수지는 무역ㆍ서비스ㆍ소득 부문을 통틀어 얼마나 벌었거나(흑자) 잃었는지(적자)를 나타내는 지표다. 그나마 미국과의 거래에서 선방해 ‘탈중국’의 충격을 줄일 수 있었던 셈이다.

중동에 대한 경상수지는 880억5000만 달러 적자로 전년(-479억8000만 달러)에 비해 적자규모가 확대됐다. 국제유가 상승으로 원유 등 원자재수입이 크게 늘어난 영향이다. 대일본 경상수지는 177억8000만 달러 적자지만 전년(-222.0억 달러)에 비해 적자규모가 약 20% 줄었다. 유럽연합(EU)에 대한 경상수지는 70억4000만 달러 흑자로 2012년(15억1000만 달러) 이후 10년 만에 흑자 전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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