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개인주택서 퇴폐·변태행위"…北, 여행자 상대 불법 활동 단속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평양역 주변에 택시들이 주차되어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평양역 주변에 택시들이 주차되어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북한 당국이 여행객들을 대상으로 대기숙박 등 불법적인 봉사활동(성행위)을 하는 개별 주민에 대한 집중 검열에 나섰다고 16일(현지시간) 미 자유아시아방송(RFA) 전했다.

RFA는 전날 평안북도의 한 소식통을 인용해 “10일 중앙에서 개별적 주민들이 여행자들을 대상으로 대기숙박(열차나 버스를 기다리는 동안 휴식할 장소 제공)을 비롯한 불법적인 봉사활동을 하는 데 대한 집중 검열을 조직하라는 지시가 내려졌다”며 “사법기관들에서 검열조를 조직해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집중 검열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여행객을 대상으로한 불법적인 활동은 철도역이나 장거리버스정류장 등 여행객들이 많이 몰려 있는 지역에서 발생한다. 주로 여행객들을 위한 숙박시설이 열악한 점을 이용하여 이같은 행위들이 노골적으로 성행하는 문제가 중앙까지 보고되면서 집중 검열이 진행됐다고 한다.

소식통은 “야간에 대기숙박을 이용해 손님들을 대상으로 퇴폐적이고 추잡한 행위를 하는 것이 문제가 됐다”며 “대기숙박 업소에서는 여성들을 끌어들여 매음, 음주, 도박행위 등 변태적인 행위들을 조장시키는 상황이 제일 엄중하게 제기됐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당에서는 개인주택을 이용해 퇴폐적이고 변태적인 행위들을 조장시키다가 단속된 대상들에 대해서는 강력한 처벌을 경고했다면서 “매음, 도박을 하여 사회적인 질서를 문란시킨 대상들에 대해서는 5년 이상의 노동교화형에 처하고 불법으로 개인주택을 대기숙박 업소로 이용한 대상에 대해서는 엄중성 정도에 따라 노동교화형 또는 노동단련대에 보내 6개월 이상 처벌하도록 했다” 소식통은 덧붙였다.

대기숙박은 1990년대에 철도가 제대로 운영되지 못해 열차를 기다리는 주민들이 철도역에서 며칠씩 묵는 기회를 이용해 주민들이 돈벌이를 목적으로 불법적으로 운영했다. 이후 여러 차례 검열을 통해 대부분 사라졌다가 최근 경제적 어려움이 지속되자 또다시 등장하고 있다

북한 전문 매체 데일리NK에 따르면 평성시의 경우 역전 근처에서는 하룻밤 묵는 비용은 5000원부터 1만원 정도다. 1만원짜리 숙소는 아침 식사로 국밥 한 그릇이 나온다.

소식통은 “이번에 중앙의 지시로 대기숙박을 비롯한 불법영업을 하는 행위에 대한 집중검열로 당분간은 주춤해지겠지만 검열이 끝나면 또다시 성행할 수 있다”면서 “지속되는 생계 어려움이 해소되지 않는 한 불법행위를 없애는 데는 한계가 있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