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단독] "황보승희 불법자금 명부"…선거 함께한 前남편이 넘겼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민의힘 황보승희 의원. 황보 의원은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고 있다. 뉴스1

국민의힘 황보승희 의원. 황보 의원은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고 있다. 뉴스1

국민의힘 황보승희(부산 중ㆍ영도) 의원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을 수사하는 경찰이 돈을 준 사람 이름 등을 기록한 것으로 의심되는 명부를 입수해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있다. 황보 의원에게 수천만원을 건넨 의혹을 받는 사업가의 법인 계좌도 최근 압수수색했다. 경찰은 이 계좌에서 드러나는 의심스러운 자금 흐름이 있는지 들여다보고 있다.

60여명 명부 건넨 건 선거 함께한 前 남편

황보 의원 관련 불법 정치자금 의혹 수사는 지난해 4월 부산지역 한 시민단체가 부산경찰청에 고발장을 내면서 시작됐다. 시민단체는 2020년 21대 총선과 2022년 8회 지방선거를 앞두고 황보 의원이 지역구 구ㆍ시의원 공천 등을 대가로 금품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후원회 등 정치자금법이 규정한 절차를 지키지 않아 위법이라는 의혹이다.

경찰에 따르면 경찰이 중요 참고인으로 조사한 건 황보 의원 전 남편 A씨다. 황보 의원이 국회에 입성한 2020년 총선 때까지 두 사람은 부부 관계를 유지했다. 황보 의원에게 돈을 건넨 이들 이름과 금액을 기록해둔 것으로 보이는 명부 사진 또한 A씨가 경찰에 제출했다고 한다. 명부엔 지역 정치인 등 60여명 이름과 이름 옆에 ‘70,000’ ‘5000’ 등 숫자가 기재됐다.

“직접 받아 전달, 입금 심부름도 했다” 진술 확보  

경찰 조사에서 A씨는 “선거가 끝나고 보니 집에 현금과 명부가 있어 사진을 찍어뒀던 거다. 명부 원본은 본인(황보 의원)이 파기했다”는 취지로 진술했다. 경찰은 A씨가 명부에 적힌 특정 인사의 돈을 선거 수행원으로부터 받아 황보 의원에게 전달하고, 때로는 ATM을 통해 황보 의원 계좌에 입금하는 등 심부름을 했다는 진술도 확보했다.

중앙포토

중앙포토

A씨 휴대전화 감정(포렌식)은 추가 증거 등을 찾기 위해 진행했다. A씨는 중앙일보와 통화에서 “명부에 적힌 돈은 후원회를 거치지 않아 정치자금법 위반 소지가 크다”고 주장했다. 황보 의원과 A씨는 2021년 8월 이혼했다.

수천만원 건넨 의혹, 사업가 계좌 압수수색

황보 의원이 부동산 개발업체 회장 B씨로부터 현금 수천만원과 차량·아파트 등을 부적절하게 받았다는 의혹 또한 수사 대상이다. 경찰은 이와 관련해 최근 B씨 법인 계좌를 압수수색했다.

압수수색 소식이 알려지면서 부산 정가는 술렁이고 있다. 자산가로 꼽히는 B씨는 지역 정치권 인맥을 넓히며 정계 진출을 시도해온 인물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B씨 법인 계좌에서 의심할 만한 정황이 나오면 수사가 확대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경찰 관계자는 “수사 본류는 어디까지나 황보 의원과 관련된 내용이다. 압수수색으로 확보한 계좌 명세 등에서 의심스러운 정황이 있는지 폭넓게 들여다보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아직 수사해야 할 부분이 남아있다. 송치 여부 등을 논의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선거 앞두고 음해 시도” 반박

이에 대해 황보 의원은 중앙일보와 통화에서 “전 남편 A씨 일방적인 주장일 뿐”이라고 반박했다. 황보 의원은 “실체가 없는 시민단체가 아무런 내용 없는 고발장을 냈고, 참고인으로 진술한 A씨는 내게 반감이 매우 심한 사람이다. 내게 돈을 줬다고 의심을 받는 인사 중에 내 손으로 직접 제명한 사람도 있다”며 “고발 접수된 지 1년 넘은 사건이 선거(총선)를 앞두고 갑자기 부각돼 음해 시도가 아닌지 의심스럽다. 사건의 핵심은 공천 헌금과는 무관하다”고 주장했다.

신의진 국민의힘 당무감사위원장. 신 위원장은 지난달 13일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는 황보승희 의원에 대한 당무 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뉴스1

신의진 국민의힘 당무감사위원장. 신 위원장은 지난달 13일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는 황보승희 의원에 대한 당무 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뉴스1

한편 국민의힘 당무감사위원회는 지난 13일 황보 의원에 대한 당무 조사를 하기로 결정했다. 신의진 당무감사위원장은 “황보승희 의원과 관련해 위원 만장일치로 당무 조사를 결정했다. 조만간 관련자 소명을 요청하고 불러서 조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조사 결정 배경에 대해 신 위원장은 “위원들도 빨리 (조사를) 해야겠다고 생각했고, 당에서도 요청이 있었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