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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CJ '햇반' 빼자 벌어진 일…중소·중견기업 대박 터졌다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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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과 CJ제일제당 로고. 사진 각 사

쿠팡과 CJ제일제당 로고. 사진 각 사

쿠팡과 CJ제일제당간 신경전이 심화하고 있다. 유통업체와 식품제조사간 주도권 경쟁이 치열해지며 합종연횡도 활발하다.

11일 쿠팡은 올해 1∼5월 식품 판매 추이를 분석한 결과 중소·중견기업 즉석밥 제품 판매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최고 100배 이상 늘었다고 밝혔다. 중소·중견기업이 만드는 즉석국, 냉동만두도 같은 기간 60% 이상 판매 성장률을 기록했다고 덧붙였다.

쿠팡은 “즉석밥 등 식품 품목을 독과점해온 대기업 제품이 빠지자 후발 중소·중견 식품 업체들이 새로운 성장 모멘텀을 확보했다”고 주장했다.

11일 쿠팡은 올해 1~5월 식품 판매 추이를 분석한 결과 중소·중견기업 즉석밥 제품 판매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최고 100배 이상 늘었다고 밝혔다. 자료 쿠팡

11일 쿠팡은 올해 1~5월 식품 판매 추이를 분석한 결과 중소·중견기업 즉석밥 제품 판매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최고 100배 이상 늘었다고 밝혔다. 자료 쿠팡

이는 지난해 말부터 납품가 갈등으로 쿠팡에서 즉석밥 등 일부 제품을 판매하지 않고 있는 CJ제일제당을 겨냥했다는 해석이다. 업계에 따르면 CJ제일제당의 즉석밥 브랜드 햇반은 온·오프라인 즉석밥 시장 점유율이 60%를 넘는다.

앞서 지난 8일 CJ제일제당은 신세계 유통 3사인 이마트·SSG닷컴·G마켓과 공동으로 상품 개발에 나선다고 밝혔다. 올 하반기 출시 준비 중인 K-스트리트 푸드, 케어푸드 등 주요 신제품도 신세계 플랫폼에 우선 선보이기로 했다.

CJ제일제당과 신세계 유통 3사인 이마트·SSG닷컴·G마켓 협업 로고와 슬로건 이미지. 사진 CJ제일제당

CJ제일제당과 신세계 유통 3사인 이마트·SSG닷컴·G마켓 협업 로고와 슬로건 이미지. 사진 CJ제일제당

일각에선 이를 두고 ‘반(反)쿠팡 연대’라는 해석이 나왔다. 신세계는 지난 8일 통합 멤버십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을 공개했다. 로켓배송을 무기로 1100만 명의 회원을 모은 ‘쿠팡 와우’ 멤버십과의 본격적인 경쟁을 위해서다. 올 1분기 이마트 매출(연결기준)은 7조1354억원, 쿠팡은 7조3990억원이었다.

그래픽=박경민 기자 minn@joongang.co.kr

그래픽=박경민 기자 minn@joongang.co.kr

앞서 생활용품·코카콜라 판매를 놓고 쿠팡과 대립하던 LG생활건강도 쿠팡에서 철수한 이후 G마켓·11번가 등 다른 이커머스 업체와 판촉에 나서 ‘반(反)쿠팡 연합 전선’이란 평이 나온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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