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청래 "박광온 원내지도부, 약속 못 지키고 사과도 없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더불어민주당 상임위원장 인선과 관련해 내홍이 격화되는 가운데, 국회 행정안전위원장에 내정됐던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원내 지도부를 향해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정청래 의원은 4일 페이스북에 “이유여하를 떠나 박광온 원내지도부가 1년전 여야 합의에 따라 ‘행안위원장은 정청래’라 공식발표했는데도 이를 민주당이 이행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민주당은 민주당 내정자를 반대하고 국민의힘 내정자는 찬성했다”며 “국민의힘이 나를 반대했다면 차라리 이해는 가겠는데, 민주당이 민주당을 반대하고 국민의힘을 찬성하더니 이 무슨 황당한 결과인가”라고 지적했다.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그는 “내가 약속을 안 지킨 것이 아니라 박광온 원내 지도부가 약속을 못 지킨 것”이라며 “약속을 못 지킨 사람이 책임이 있는가, 아니면 약속을 못 지켜 피해를 입은 나에게 책임이 있는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이런 사태에 대해 원내지도부 어느 누구 하나 책임지는 사람도 없고 사과조차 없다. 나에게도 사과해야 되는 것 아닌가”라고 꼬집었다.

정 의원은 “한 번 정한 것을 몇몇이 문제제기 한다고 민주적 절차없이 홱홱 바꾸는 것도 원내대표 리더십상 좋지 않다”면서 “이후에도 문제다. 뭘 정했는데 서너명 국회의원이 주장하면 미루고 번복하고 할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참 큰 일이고 큰 문제”라며 “현 원내지도부의 앞날이 걱정된다. 박광온 원내지도부가 잘 됐으면 좋겠고, 잘 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국회의장, 이의 표명에도 표결 생략”

지난달 30일 국회 본회의에서 민주당 정청래 의원이 본인이 위원장인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 사임의 건에 대한 이의를 제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달 30일 국회 본회의에서 민주당 정청래 의원이 본인이 위원장인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 사임의 건에 대한 이의를 제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 의원은 김진표 국회의장을 향해서도 권한쟁의심판 청구를 제기할 가능성을 내비치며 잘못을 인정하라고 촉구했다.

정 의원은 “지난달 5월 30일 국회 본회의 의결과정에서 이의 의사를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김진표 의장은 이를 무시하고 표결절차를 생략했다”며 “이는 명백한 국회법 위반 행위이고 나의 권리를 침해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에 법률자문을 받아 헌법재판소에 제출한 권한쟁의 심판 청구서와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서를 작성해 놨다”며 김 의장이 내일(5일) 오전까지 잘못을 인정하고 이를 시정하지 않을 경우 이를 제출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민주당에서는 선수(選數)와 나이를 고려하되 장관이나 원내대표, 최고위원을 지낸 경우 상임위원장을 맡지 않는 것이 관례였다. 그러나 지난해 전당대회에서 최고위원에 당선된 정 의원은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 자리를 내려놓지 않았고, 행안위원장으로 옮겨가겠다는 뜻을 명확히 한 바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