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단독]박지원, 보좌진 2명 취업청탁 의혹…박씨 측 "정당한 채용"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경찰이 박지원 전 국정원장과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을 채용 비리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입건하고 강제 수사에 착수했다.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는 24일 오전 채용비리 및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 등으로 두 사람의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두 사람은  국정원 산하 국가안보전략연구원에 측근의 취업을 청탁한 혐의를 받고 있다.

서훈·박지원, 취업청탁 혐의 압수수색 당해 #서, 친문 요직 주게 인사규칙 변경 관여 의혹 #박지원 비서관 출신 2명도 고위 연구직 꿰차 #문 정부 채용 연구직, MB,박근혜 정부 2.5배 #박지원 측 "사회 경력 바탕한 정상적 채용" #오후5시 '강찬호의 투머치토커' 상세보도

 경찰에 따르면 서훈 전 실장은 전략연이 기존 인사규정을 바꿔 공직 경력이 없는 문재인 대선 캠프 출신 조모씨를 행정직 최고위직인 행정실장에 임명하는 전례 없는 인사를 한 데 영향을 행사한 혐의를 받고 있다.

 소식통은 "전략연 인사규칙에 따르면 행정실장은 국정원 출신 공무원이거나 유사한 (공직) 경력자에게 주어지는 자리라 대개 퇴직한 국정원 국장급 간부가 맡아왔다"고  전했다. 소식통은 "그런데 2017년 서훈 전 원장이 국정원장에 부임한 뒤 전략연이 돌연 행정실장직에 민간인 '특채'가 가능하도록 규정을 바꿔, 공직경험 전무한 친문인사 조씨가 임명된 것"이라며 "서 전 실장이 국정원장의 권한을 행사해 인사규칙을 변경하도록 지시하고 이를 토대로 조씨의 채용을 도운 것으로 경찰은 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행정실장이 된 조씨는 이후 부원장으로 승진했다.

 조씨는 또 2020년10월부터 1년여간 전략연 건물의 한 방(604호)을 사적 용도로 사용하는 등으로 10억 원을 횡령한 혐의 등으로 경찰의 수사를 받아왔다. 방에 바 시설과 침대 등 고급 인테리어를 구비하고 야간 술판을 벌였다는 의혹인데, 심야에 여성이 드나들었다는 내부 증언도 잇따라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의혹이 제기되자 국정원이 경찰에 수사 의뢰를 했고, 경찰은 지난해 10월 조 씨의 자택과 전략연 사무실을 압수수색한 바 있다.

 소식통은 "박지원 전 원장도 2020년 국정원장에 부임한 뒤 자신의 비서관 출신으로 목포시 의원을 지낸 강모씨가 전략연 연구부문 최고직인 수석연구위원(공무원 1~2급 해당)에 임명되고, 역시 자신의 비서관 출신인 박모씨가 책임연구위원(공무원 3급 해당)에 임명되는 데 영향력을 행사한 혐의를 받는다"고 했다.

 소식통은 "책임연구위원은 박사 학위 소지자로 10년~15년 연구 경력을 쌓아야 하고 수석연구위원은 박사 학위 소지자로 20년 이상 연구 경력이 있어야 채용되는 최고위직인데 두 사람은 채용 당시 박사 학위가 없는 등, 인사 규정이 무시된 채 채용됐다는 논란이 일었다"고 했다.

 전략연 소식통은 "이명박, 박근혜 정부 10년간 전략연은 박사급 연구자를 7명 뽑았는데 문재인 정부 5년간 18명을 뽑아 2.5배가 넘는다. 무슨 이유에서, 또 어떤 기준으로 이렇게 많이 뽑았는지 의문"이라고 했다. 이에 대해 박지원 전 원장 측은 "강씨와 박씨는 본인들의 사회 경력을 바탕으로 일반 경력 연구원으로 채용됐으므로 채용 절차에 문제가 없었다"고 주장했다.
 (이 기사는 오후5시 '강찬호의 투머치토커'에 상세보도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