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창립 65주년 여의도순복음 이영훈 목사 "우는 자와 함께 울어주는 교회 될 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개신교의 출발점은 갱신이다. 저희도 그걸 잊지 않으려고 한다.”

창립 65주년을 맞아 여의도순복음교회 이영훈 담임목사가 18일 서울 여의도에서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창립자인 조용기 목사의 뒤를 이어 2008년 이영훈 목사가 담임을 맡은 지 올해 꼬박 15년째다. 개신교계에서는 “지금까지가 조용기 목사를 섬긴 세월이라면, 앞으로 5년은 이영훈 목사 자신이 꿈꾸어 온 목회를 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여의도순복음교회 이영훈 담임목사는 "코로나19로 3년 동안 해외 일정이 전면 취소됐다. 덕분에 개인 시간이 생겨서 성경을 열 번 이상 통독했다"고 말헸다. 사진 여의도순복음교회

여의도순복음교회 이영훈 담임목사는 "코로나19로 3년 동안 해외 일정이 전면 취소됐다. 덕분에 개인 시간이 생겨서 성경을 열 번 이상 통독했다"고 말헸다. 사진 여의도순복음교회

이날 이 목사는 “오늘이 여의도순복음교회의 생일이다. 65년 전에 다섯 명으로 출발, 세계가 주목하는 교회로 성장했다”며 “한국 사회가 ‘잘 살아보세’ 하며 성장하던 시기에 여의도순복음교회는 삶이 고달픈 서민들에게 꿈과 희망을 메시지를 전했다. 이것이 성장의 큰 동력이 됐다”고 분석했다.

이 목사는 또 “한국 교회가 유교적인 말씀 훈련, 제자 훈련에 집중할 때 여의도순복음교회는 성령 체험을 통해 사람들의 목마름을 채워주었다. 통성 기도는 서민층이 많은 저희 성도들이 지금도 교회를 찾는 큰 이유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조용기 목사의 뒤를 이어 교회를 맡은 이 목사는 취임 2년 뒤에 20개 제자교회(교인 33만 명)를 모두 독립시켰다. 단일 교회로선 세계 최대 규모였던 여의도순복음교회의 교인 수는 당시 78만 명에서 45만 명으로 확 줄었다. 이후 매년 1만 명 이상 교인 수가 증가, 지금은 58만 명에 달한다.

그동안 이 목사는 구제와 선교에 방점을 찍었다. “초대교회를 보면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구제, 또 하나는 선교다. 선교는 어느 교회나 하고 있지만, 구제는 초대교회만큼 못하고 있는 것 같다.”

이 목사는 앞으로 교회의 구제 사업을 더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여의도순복음교회는 빈민촌에서 시작했다. 교회가 성장했다고 어려운 사람을 모른 척하면 되겠나. 나는 1970년대에 난지도에 갔을 때 큰 충격을 받았다. 같은 서울 하늘 아래 살고 있는데, 이렇게 다르구나. 그런 충격을 지금도 서울 쪽방촌에 가면 받는다. 우리 사회에서 품어주지 못하는 사람들을 교회가 품어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이 말끝에 이 목사는 “성경에도 우는 자와 함께 울어주라고 했다”고 덧붙였다.

한국 교회의 역할에 대해서도 쓴소리를 마다치 않았다. 그는 구한말 한국 기독교는 달랐다고 했다. 선교사와 기독교 지도자들이 교육ㆍ의료ㆍ정치 등 사회 전반에 선한 영향력을 끼쳤고, 3ㆍ1 독립운동을 주도했다고 했다. 이 목사는 “지금은 일부 교회의 교권주의, 교파의 분열, 고소 고발의 남발 등으로 한국 교회 전체의 신뢰도에 큰 타격을 입고 있다”며 “이런 위기를 이겨내려면 초창기의 교회 모습을 회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영훈 목사는 "온라인 예배는 대면 예배를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예배의 지경이 온라인까지 확장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사진 여의도순복음교회

이영훈 목사는 "온라인 예배는 대면 예배를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예배의 지경이 온라인까지 확장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사진 여의도순복음교회

세계 교회사를 돌아보면 한 교회가 100년 넘게 부흥을 유지한 예는 거의 없다. 이 목사는 “국가에도 흥망성쇠가 있듯이 교회도 부흥의 시기와 쇠락의 시기가 있다. 이런 역사를 반면교사 삼아 65주년을 넘어 70주년, 100주년 그 이후에 이르기까지 계속 성장하는 교회가 되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

여의도순복음교회는 최근 교단 헌법을 바꾸어서 여성 목회자를 대거 배출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이 목사는 “이건 세계적 트렌드다. 기독교 리더십이 여성 리더십을 많이 쓴다. 우리나라만 보수라는 틀에 갇혀서 여성 목회자를 제대로 인정하지 않는 교단이 있을 따름이다.” 실제 교계 모임에 나가보면 90% 이상이 남성 목회자라고 했다. 이 목사는 “이번에 여의도순복음교회에서만 48명의 여성 목회자가 배출된다. 여성 목회자에게도 남자와 똑같은 권한을 주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백성호의 현문우답, 다른 기사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