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수현 “김남국, 조국 사태와 비슷…국민정서 건드려”

중앙일보

입력

박수현 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청와대사진기자단

박수현 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청와대사진기자단

박수현 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김남국 코인논란’이 국민 정서를 건드렸다는 부분에서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태와 유사하다고 주장했다.  또 이번 사안으로 더불어민주당 쇄신의총에서 나왔던 지도부 재신임과 관련해선 이재명 대표가 스스로 재신임을 묻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박 전 수석은 16일 밤 YTN라디오 ‘신율의 뉴스 정면승부’에 출연해 ‘조국사태와 김남국 코인논란을 비교하는 목소리가 있다’는 말에 “조국 전 장관 문제와 김남국 의원 문제, 기본적으로 두 가지 비슷한 점이 있다. 저도 아직 정확한 사실관계는 모르겠지만 분명한 건 국민적 정서를 건드렸다는 측면”이라고 말했다.

이어 “어떤 의혹이 제기됐을 때는 그것을 책임지고 대하는 태도, 국민적 의혹이 있다면 사과하고, 그러고 나서 책임질 것을 지면서 진상규명할건 해야 한다”며 “그런데 계속 사실이 아니다라든가, 억울하다든가 그런 이야기를 계속 하다보면 결과적으로는 국민들이 회초리를 세게 칠 수밖에 없는 과정으로 가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정치인들은 개인적으로 억울할 수 있지만 의혹이 제기됐을 때 그것을 책임지고 대하는 태도, 일단 ‘국민 여러분 죄송합니다’고 사과하고 책임질 건 지고진상규명할건해야 되는데 계속 ‘사실이 아니다’ ‘억울하다’는 부분에 집중해서 이야기하면 결과적으로는 국민들이 회초리를 더 세게 칠 수밖에 없는 과정으로 가게 된다”고 지적했다.

박 전 수석은 “국민들이 이런 부분은 잘못이 있다고 한다면 그런 부분에 대해서 깨끗하고 깔끔하게 사과하고, 억울한 점이 있다면 시간이 가더라도 나중에 밝히는 태도가 국민이 원하는 눈높이다”고 조언했다.

‘일부에서 이재명 대표에 대한 재신임 문제를 거론하고 있다’는 진행자의 말에 박 전 수석은 “이런 문제가 터졌을 때 당 지도부 대응이 미온적이거나 아니면 시기가 좀 늦었다거나 이런 비판을 하는 경우가 있다. 그런 경우는 결과적으로 이재명 대표에 대한 문제들이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재신임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문재인 전 대통령도 대표 시절 재신임 요구가 들끓어서 재신임 의총을 한 번 한 적 있다”며 “이재명 대표가 여러 가지 문제를 정면 돌파하고 본인의 리더십을 세우기 위해서는 때가 오면 그러한 정면 돌파를 한번 하는 것도 필요하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한다”고 답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