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선관위 사무총장·차장 자녀, 선관위 채용 논란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6면

중앙선관위원회 사무총장과 사무차장의 자녀가 지방공무원으로 근무하다 선관위에 채용돼 국가공무원이 된 것으로 확인됐다.

선관위에 따르면 박찬진 사무총장의 딸은 광주 남구청에서 근무하다 지난해 1월 전남 선관위의 경력직 공모에 지원해 9급에 채용됐다. 당시 공모에는 18명이 지원했으나, 최종적으로 10명만 면접을 봐 6명이 채용됐다. 당시 박 사무총장은 사무차장 신분이었다. 박 사무총장의 딸은 전남 강진 선관위로 발령을 받아 근무 중이다.

송봉섭 사무차장의 딸도 충남 보령시에서 근무하다 2018년 선관위 경력직 공모에 지원해 8급으로 채용됐다. 당시 지원자는 2명이었고 합격자도 2명이었다고 한다. 송 사무차장의 딸은 충북 단양 선관위로 발령났고, 현재는 7급 공무원으로 재직하고 있다. 딸 채용 당시 송 사무차장은 선관위 기획국장을 지낸 뒤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연수 중이었다.

선관위 측은 “경력직에 채용되면 원거리 지역에 배치돼 인기가 높지 않다. 채용은 법과 원칙에 따라 공정하게 이뤄졌고 아버지들이 영향을 미친 건 전혀 없다”고 밝혔다. 전직 선관위 간부는 “선관위 공무원은 노력하면 대개 서기관(4급)까지 올라갈 수 있지만, 지방공무원은 서기관 되기가 하늘의 별 따기다. 구설을 낳을 수 있는 채용”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소쿠리 투표’ 같은 대선 사전투표 부실 관리 책임을 지고 사퇴한 김세환 전 사무총장의 아들도 2020년 인천 선관위로 이직하고, 6개월 뒤에 7급으로 승진한 사실이 알려져 논란을 빚었다. 김 전 총장의 사퇴 시점은 공교롭게 아들 이직 관련 보도가 나온 다음날이었다. 시민단체는 아들 채용 관련해 직권남용 혐의로 김 전 총장을 고발했지만 경찰 조사에서 무혐의로 결론났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