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기시다 “윤 대통령과 힘 합쳐 새 시대 열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1면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는 취임 이후 첫 방한 일정을 마치고 8일 출국하기 직전 약식 기자회견에서 “어제 윤석열 대통령 관저에 초대받아 개인적인 것을 포함해 (윤 대통령과의) 신뢰관계를 깊게 할 수 있었다고 느낀다”며 “윤 대통령과 신뢰관계를 한층 강화하고 힘을 합쳐 새로운 시대를 열고자 한다”고 말했다.

기시다 총리는 출국에 앞서 한국 경제단체장들과 서울시내 한 호텔에서 만났다.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김병준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직무대행, 구자열 한국무역협회장,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장,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 최진식 한국중견기업연합회장 등 경제6단체장과 한일경제협회장을 맡은 김윤 삼양홀딩스 회장이 참석했다. 간담회는 비공개로 약 45분 진행됐다.

관련기사

참석자들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와 경제단체장들은 자원 개발, 공급망 확보, 제3국 공동 진출, 에너지와 소부장(소재·부품·장비) 분야 협력 등 경제 공조를 강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전경련과 게이단렌(經團連·일본경제단체연합회)이 설립하기로 한 한·일 미래 파트너십 기금(미래기금)에 대한 의견도 오간 것으로 전해졌다.

전경련·게이단렌, 내일 ‘한·일 미래기금’ 진행상황 중간발표

전경련은 운영위원회를 구성한 뒤 오는 10일 일본 도쿄 게이단렌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행 상황을 공개할 예정이다. 일본 외무성 등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간담회에서 한국 경제계가 한·일 관계에 끼친 공헌에 경의를 표했다고 한다. 또한 “양국의 상호 이해와 관계 개선이 중요하다. 과거에 불편한 것들을 빨리 털고 가야 한다. 한국과 일본이 함께 가서 얻을 것이 많다. 한·일 협력에서 기업이 먼저 나서 협력해 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최태원 회장은 간담회에서 “반도체·배터리·모빌리티·벤처·에너지 등 분야에 대한 상승 효과를 숫자화하는 것이 목표고, 많은 일본 기업인이 한국을 방문할 수 있게 해 달라”고 발언했다고 한다.

간담회에 대해 김두식(전 법무법인 세종 대표변호사) 테크앤트레이드연구원 상임대표는 “미국의 인플레이션감축법(IRA) 등에 대해 양국이 같은 입장을 취할 수도 있는 만큼 일본과의 협력은 한국 경제에 돌파구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김태황 명지대 국제통상학과 교수는 “경제 협력 측면에서 깊이 있는 논의가 이뤄지지 않아 아쉽다”고 평가했다.

기시다 총리는 아침엔 서울의 한 호텔에서 한일의원연맹 간부들과 면담하고 “한일의원연맹은 양국 관계를 지지하는 굵은 뼈대”라며 “역사가 있는 한일·일한의원연맹이 한·일 관계가 매우 엄중한 상황에서도 초당파 모임으로서 양국의 가교가 돼 온 점에 대해 감사하다”고 밝혔다. 연맹 회장인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은 면담 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1년 만에 한·일 관계의 훈풍이 불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반면에 연맹 간사장인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후쿠시마 오염수 관련) 한·일 양국 전문가들의 공동 검증의 기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전했다”고 밝혔다.

이번 한·일 정상회담에 대한 일본·미국과 중국의 반응은 달랐다.

일본 정부 대변인 격인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松野博一)은 이날 정례 기자회견에서 “어제 정상회담을 통해 정상 간 신뢰 관계가 더욱 깊어진 동시에 정부 간 대화의 활성화가 순조롭게 진전되고 한·일 관계 개선 움직임이 궤도에 오른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미국 국무부는 7일(현지시간) 매슈 밀러 대변인 명의로 “일본과 한국의 동맹으로서 우리는 일본과 한국의 정상회담 소식을 환영하고 그들의 리더십을 칭찬한다”는 입장을 냈다.

반면에 중국 관영매체 글로벌타임스는 “한·일 정상의 잦은 교류는 중국 봉쇄라는 미국의 전략적 요구에 부응하며 지역 대결을 추동하기 위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일본과 한국의 화해는 미국의 압박에 의해 강요된 것으로, 깨지기 쉬운 화해”라고 낮게 평가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