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태영호, 이번엔 쪼개기 후원금 의혹…김기현 “단호히 대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4면

태영호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절대 굴복하지 않겠다”며 ‘쪼개기 정치후원금’ 의혹을 전면 부인하는 기자회견을 마치고 회견장을 나서고 있다. 김현동 기자

태영호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절대 굴복하지 않겠다”며 ‘쪼개기 정치후원금’ 의혹을 전면 부인하는 기자회견을 마치고 회견장을 나서고 있다. 김현동 기자

태영호(초선·서울 강남갑)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공천 녹취록’ 파문에 이어 시·구의원들로부터 ‘쪼개기 후원금’을 받았다는 의혹에 휩싸였다. 쪼개기 후원금 의혹은 이날 한 언론이 지난 3년간(2020~2022년) 정치후원금 장부를 입수해 태 최고위원이 서울시·강남구의원 5명으로부터 본인과 가족·지인들 명의로 지방선거가 있던 지난해에만 1850만원의 후원금을 받았다고 보도하면서 불거졌다. 지방의원 일부는 연간 후원 한도인 500만원을 초과해 정치자금법을 위반하기도 했다는 내용이다.

앞서 태 최고위원은 3·8 전당대회 직후인 지난 3월 9일 의원실 보좌진들에게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이 공천을 거론하며 한·일 관계 옹호 발언을 요청했다”고 발언한 음성이 지난 1일 언론에 공개돼 대통령실 공천 개입 논란을 일으켰다. ‘4·3은 김일성 지시’ 발언 등으로 윤리위에 이미 회부된 상태였다.

잇따른 의혹에 김기현 대표도 즉각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며 당 윤리위원회(위원장 황정근 변호사)에 추가 징계 요청을 했다. 강민국 수석대변인은 이날 “김 대표가 태 최고위원과 관련한 일련의 사건에 대해 ‘윤리위에서 병합해 판단해 달라’고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어 “김 대표가 심각한 우려를 표하고 유사한 사항이 재발할 경우 윤리위에 단호한 대처를 주문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당사자인 태 최고위원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태영호 죽이기에 의연하게 맞서겠다”며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그는 “시·구의원 후원은 쪼개기에 해당하지도 않으며, 그들도 ‘자발적으로 후원한 것’이라고 밝혔다”며 “후원금과 관련해선 단 하나의 오점 없이 당당하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특정인이) 후원자 신원 자료까지 다 알고, 명단까지 언론에 넘겼다는 것은 심각한 불법행위”라며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맞섰다.

황정근 윤리위원장은 이날 긴급회의를 연 뒤 “태 최고위원 녹취록에 대한 징계를 개시하기로 의결했다. 기존 징계 안건과 병합해 심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리위는 다만 쪼개기 후원은 징계 안건으로 올리지 않았다고 한다.

당내에선 ‘당원권 정지’ ‘탈당 권유’ ‘제명’ 등 중징계 여부를 놓고 의견이 분분하다. 김재원 최고위원과 태 최고위원이 모두 중징계를 받을 경우 지도부 공백이 불가피해서다. 장예찬 최고위원은 전날 “‘일벌백계 읍참마속’의 기조로 다뤄야 한다”며 중징계를 주문하기도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