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사회 교육 아이랑GO 구독전용

[아이랑GO] 美 우방국 무차별 도청…기밀문건 유출 논란…영어 중국어 쏙쏙 들어오는 쏙쏙만평

중앙일보

입력

아이랑GO

아이랑GO’ 외 더 많은 상품도 함께 구독해보세요.

도 함께 구독하시겠어요?

아이와 함께 일주일에 한 번, 한컷으로 된 중앙일보 만평으로 영어와 중국어를 공부해보세요. 매주 아이와 외국어 만평을 보다 보면 어느새 외국어 실력은 일취월장. 여기에 세상 돌아가는 시사상식은 덤! 아이랑GO를 통해 만평을 즐겨보세요.

美 우방국 무차별 도청…기밀문건 유출 논란  

쏙쏙 만평

쏙쏙 만평

한국 등 동맹국에 대한 미국 정보기관의 도청 활동이 담겼다고 의심받는 기밀문건이 온라인에 유출되며 후폭풍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한국 대통령실을 비롯해 이스라엘·영국 등 미국의 우방국에서 도·감청으로 얻은 것으로 보이는 정보가 담긴 기밀문서는 사진으로 공개됐는데, 외신에 따르면 지난 1월 유출된 것으로 보이죠. 알려진 것만 100여 쪽에 이릅니다. 프랑스·이스라엘은 허위 정보라고 진화에 나섰고, 미 정부는 기밀문건의 진위 여부와 유출자 색출 등을 위한 수사를 강화하고 있죠.

동맹국(同盟國)  
동맹이란 둘 이상의 개인·단체·국가 등이 서로의 이익·목적을 위해 공동으로 행동할 것을 약속하는 것으로, 동맹국은 동맹조약을 체결한 당사국을 말합니다. 역사적으로 유명한 동맹국으로는 제1차 세계대전에서 연합국의 반대 진영에 섰던 국가(독일제국·오스트리아-헝가리제국·오스만제국·불가리아왕국)이 있어요. 우리나라는 한국전쟁(6·25)이 끝난 직후인 1953년 10월 북한의 재침에 대비해 미국과 한·미 상호방위조약을 체결하며 동맹국이 됐죠. 이에 따라 양국은 서로의 영토가 무력공격을 받으면 공동 대처해야 해요.

Spying on an ally  

쏙쏙 만평

쏙쏙 만평

With 15 days left before President Yoon Suk Yeol’s state visit to the United States, suspicion arose over U.S. intelligence agencies wiretapping the Korean presidential office.

state visit: 국빈 방문
suspicion: 의혹, 의심
arise: 일어나다, 발생하다
intelligence agency: 정보(첩보)기관
wiretap: 도청하다(=spy on, eavesdrop on)
presidential office: 대통령실


美无差别监听盟友…泄密文件引争议

쏙쏙 만평

쏙쏙 만평

最近一份疑似美国机密文件在网上流传,因该文件包含了美国情报机构通过对韩国等盟友进行监听而获取的内容,引发了巨大争议。文件内容显示,美国情报机构疑似对包括韩国总统室在内的以色列、英国等盟友进行了监听、窃听。外媒报道称,该文件照片或为今年1月份泄露,目前已知内容就有一百多页。对此,法国、以色列等国纷纷声称文件内容为虚假信息,美国政府则表示正对文件内容的真伪和泄密者身份进行调查。

监听   [jiān tīng]   감청하다
盟友   [méng yǒu]   동맹국
机密   [jī mì]   기밀
窃听   [qiè tīng]   도청하다
泄密者   [xiè mì zhĕ]   유출자

아이랑GO를 배달합니다

이번 주말 뭘 할까 고민은 아이랑GO에 맡겨주세요. 아이와 가볼 만한 곳, 집에서 해볼 만한 것, 마음밭을 키워주는 읽어볼 만한 좋은 책까지 ‘소년중앙’이 전해드립니다. 아이랑GO를 구독하시면 아이를 위한, 아이와 함께 즐길 거리를 풍성하게 받아볼 수 있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