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與 "송영길 국민 우롱 맹탕 회견, 탈당으로 진실 가릴 수 없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민의힘 김민수 대변인. 연합뉴스

국민의힘 김민수 대변인.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 핵심 인물인 송영길 전 대표의 22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기자회견에 대해 국민의힘이 논평을 내고 "탈당으로 '돈봉투' 게이트의 진실을 가릴 수 없다"고 비판했다.

김민수 국민의힘 대변인은 23일 구두 논평에서 "실체적 진실을 원하는 국민을 우롱한 맹탕 회견, 두서없이 자화자찬을 쏟아내고 검찰수사에 불만을 토로한 궤변 회견"이라며 이처럼 말했다.

김 대변인은 "'돈 봉투 게이트' 몸통이 돈 봉투 정황을 몰랐다고 전면 부인했다"며 "상식이 실종되고 도덕성이 마비된 송 전 대표가 말하는 책임의 무게가 무엇일지 궁금하다"라고 꼬집었다.

송 전 대표가 이날부로 민주당을 탈당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서도 "무늬만 탈당이다. 송 전 대표와 민주당은 한 몸"이라며 "탈당한다고 돈 봉투 게이트 진실이 가려지지 않는다"고 일침을 가했다.

김 대변인은 그러면서 "수사당국은 송 전 대표 귀국과 함께 돈 봉투 게이트 안에 가려진 주범·공범·배후·비호세력을 신속히 추적해주길 촉구한다"고 했다.

그는 또 "송 전 대표에 대한 정치적, 사회적 사망선고는 검찰 조사가 모두 끝난 이후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민의힘 유상범 수석 대변인. 연합뉴스

국민의힘 유상범 수석 대변인. 연합뉴스

유상범 수석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그저 상황을 모면해 보려는 핑계와 꼼수만이 가득한 한 편의 ‘국민 분노 유발극’이었다"며 탈당에 대해서도 "‘정치적 책임’을 운운했지만 결국 국민이 아닌 민주당에 피해를 끼치지 않기 위해 할 일 다 했다는 듯한 꼬리자르기 탈당"이었다고 비판했다.

이어 "돈봉투 사건에 대해 여전히 '전혀 몰랐다'는 입장을 반복하고, '후보가 캠프의 일을 일일이 챙기기 어려웠다' 등 변명으로 일관하는 답변은 이재명 당대표 과거 모습과 데칼코마니"라며 "이래서 '이심송심'이라고 하는 건가"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꼬리자르기 탈당, 꼼수 귀국, 모르쇠 사과로 국민의 분노를 잠재울 수도, 사건의 진실을 덮을 수도 없다"며 "송 전 대표 자신 스스로 검찰의 수사에 응하겠다고 한 만큼, 귀국과 동시에 신속하고도 철저한 수사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준표 대구시장도 송 전 대표의 기자회견에 대해 "송영길은 당에 해악을 끼친다고 스스로 탈당한 반면 이재명은 당에 해악을 끼치든 말든 끝까지 자리를 지키고 있다"고 하면서 민주당의 전현직 대표들을 모두 비판했다.

홍 시장은 다만 자신이 속한 국민의힘 지도부에 대해서도 날을 세웠다. 그는 "여당 지도부도 전광훈 늪에 빠져 당이야 어찌되든 말든 나만 살면 된다는 식"이라며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 김재원 최고위원 등이 전광훈 목사에게 도움을 손길을 청할땐 언제고 지금와서 손절하기 바쁘다고 지적했다.

홍 시장은 "이걸 보고 우리 국민들은 과연 어떤 판단을 할까"라며 여야 지도부를 한데 묶어 비판한 뒤 "이러다가 정말 제3지대 당이 탄생하지 않을까"라고 우려했다.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2일 오후(현지 시간) 프랑스 파리의 한 교민 사무실에서 열린 특파원 간담회에서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과 관련해 공식 입장을 밝히던 중 잠시 눈을 감고 있다.   이번 사태의 모든 정치적 책임을 지고 민주당 탈당과 함께 즉시 귀국해 검찰 조사를 받을 계획이라는 송 전 대표는 24일 오후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 할 예정이다. 뉴스1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2일 오후(현지 시간) 프랑스 파리의 한 교민 사무실에서 열린 특파원 간담회에서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과 관련해 공식 입장을 밝히던 중 잠시 눈을 감고 있다. 이번 사태의 모든 정치적 책임을 지고 민주당 탈당과 함께 즉시 귀국해 검찰 조사를 받을 계획이라는 송 전 대표는 24일 오후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 할 예정이다. 뉴스1

앞서 송 전 대표는 22일 오후 4시(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의혹과 관련해 민주당을 탈당한 뒤 검찰 수사를 받고, 그 뒤에 민주당에 복귀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다만 돈 봉투 인지 여부와 관련해선 “일정표를 보니 4월 15일 당대표 출마 회견했고, 18일 이후 30분 단위로 뛰어들었다. 후보가 일일이 캠프를 챙길 수 없는 상황이었다”며 ‘잘 몰랐다’는 취지로 답변했다. “윤관석·이성만 의원으로부터 (돈 봉투 의혹과) 관련해 보고받은 기억이 전혀 없냐”는 질문에도 재차 “그렇다”고 답했다.

지난해 12월부터 파리경영대학원(ESCP)의 방문 연구 교수 자격으로 프랑스 파리에 체류 중이었던 송 전 대표는 이날 오후 비행기편을 타고 귀국할 예정이다. 인천국제공항 도착 예정 시각은 24일 오후 3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