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의총 연 민주당 "국민께 사과… 송영길 즉각 귀국, 공식 요청"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20일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과 관련해 “(의총에서) 당 소속 의원들이 토론을 거쳐 송영길 전 당대표가 즉각 귀국해서 의혹을 낱낱이 분명히 실체 밝혀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이날 박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의원총회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의총에서 최근 국민들께 실망을 안겨준 전당대회와 관련된 의원들의 토론이 있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박 원내대표는 “전대 관련 의혹은 정치 개혁 바라는 우리 국민들과 당원들께 큰 실망을 안긴 일”이라며 “당 지도부가 이미 사과를 했지만 (다시 한번 당 차원에서) 국민들게 진심으로 고개 숙여 사과드리기로 뜻을 모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송 전 대표가 즉각 귀국해 의혹을 낱낱이 밝혀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며 “그것이 당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서 국민과 당에 대한 기본적 도리일 것이라는 데 뜻을 모은 것”이라고 했다.

이어 “이런 의원들 뜻을 송 전 대표도 충분히 감안해 향후 본인 입장이나 행동을 취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박 원내대표는 ‘기자회견 전 조기귀국을 요청하는 것이냐’는 질문에 “본인이 판단할 것”이라며 “월요일에 당 지도부의 요청이 있었고 오늘은 의원들의 공식 요청이 있었으니 종합적으로 판단하지 않겠냐”고 했다.

박 원내대표는 다만 탈당이나 제명에 대해서는 “오늘은 그런 이야기가 없었다”며 “지금은 당 지도부와 의원들이 모두 고개숙여 사과하고 이 문제에 관련해 우리가 책임있게 수사하고 대응하는 게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돈봉투 의혹 관련 지라시 명단에 이름을 올린 의원들의 해명이 있었냐’는 질문에 박 원내대표는 “없었다”고 답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