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시진핑 '美中화약고' 남중국해 앞에서 "실전훈련 강화하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남중국해를 관할하는 군 당국을 방문해 “실전화한 군사훈련을 강화하라”고 주문했다. 남중국해는 중국과 미국의 이해관계가 충돌하는 지정학적 요충지다.

남부전구 시찰서 발언하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사진 중국 CCTV 캡처. 연합뉴스

남부전구 시찰서 발언하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사진 중국 CCTV 캡처. 연합뉴스

12일 중국 관영 중앙TV(CCTV)에 따르면 시 주석은 11일 남중국해를 담당하는 광둥성 소재 인민해방군 남부전구 해군 기관을 방문했다. 이 자리에서 시 주석은 해군 장병 대표들과 대화했으며, 남부전구 해군 건설 상황을 담은 영상물을 관람하고, 업무 보고를 받았다.

중국의 8~10일까지 사흘 동안 이어진 대만포위 훈련이 끝난 이튿날 또다시 시 주석이 군 관련 행보에 나선 것이다.

시 주석은 “복잡한 상황에서 적시에, 적절히 대응하는 능력을 높여야 한다”며 “우리나라 영토주권과 해양 권익을 결연히 수호하고, 주변 큰 국면의 안정을 유지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실전화한 군사훈련을 강화하고, 실전 훈련을 통해 배움을 얻는 태도를 견지하고, 전쟁과 작전 문제에 대한 연구를 심화하고, 작전 개념과 전법 및 훈련 방법을 혁신해야 한다”고 지시했다. ▶훈련 수준 및 실전 능력 제고 ▶신형 작전 역량 및 수단 개발 ▶새 군사장비의 실전 능력 확보 등을 요구한 것이다.

11일 필리핀과 미국의 합동군사훈련을 반대하는 필리핀 시위대가 성조기를 불태우고 있다. AP=연합뉴스

11일 필리핀과 미국의 합동군사훈련을 반대하는 필리핀 시위대가 성조기를 불태우고 있다. AP=연합뉴스

시 주석의 이번 시찰에는 장여우샤 중앙군사위원회 부주석 등이 수행했다. 시 주석은 지난 7일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광둥성에서 만나기 위해 현지에 간 계기에 시찰의 일환으로 남부전구를 찾은 것으로 보인다.

시 주석의 이번 시찰은 대미 경고 메시지로 해석될 여지가 있다.

남부전구가 관할하는 남중국해는 중국이 필리핀, 베트남 등과 관할권을 다투는 분쟁 수역이다. 이 지역에서는 군함을 파견하는 미군 ‘항행의 자유’ 작전이 빈번하게 이뤄지고 이에 따라 미·중 해·공 전력 간의 신경전이 끊이지 않는다.

10일에는 미 해군 유도 미사일 이지스 구축함이 남중국해 ‘미스치프 암초’ 인근 해역에서 ‘항행의 자유’ 훈련을 수행했고, 11일부터 미국과 필리핀이 1만7600명 넘는 병력이 참가하는 ‘발리카탄’ 연례 합동 군사훈련을 남중국해 근처에서 시작했다.

미군의 움직임이 왕성한 시점에 시 주석이 남중국해 담당 군 기관을 찾은 것 자체가 향후 남중국해와 대만해협 등에서 미국에 물러서지 않겠다는 결의를 드러낸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또한 중국과 남중국해 도서 영유권 갈등을 빚고 있는 국가로서, 최근 미군에 기지 4곳 사용권을 추가로 제공한 필리핀에 대한 견제와 경고 메시지도 내포된 것으로 보인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