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사회 교육 아이랑GO 구독전용

[아이랑GO] 지루하고 두려운 수학·과학·역사 포기하지 않으려면

중앙일보

입력

아이랑GO

아이랑GO’ 외 더 많은 상품도 함께 구독해보세요.

도 함께 구독하시겠어요?

책과 함께 크는 아이를 바라신다고요? 근데 어떤 책이 좋은지 모르겠다면, 아이랑GO가 준비한 책 이야기를 보시는 건 어떨까요. 아이랑GO가 일주일에 한 번, 마법처럼 아이들이 푹 빠져들 만한 책 이야기를 배달합니다. 이번 주에는 아이들이 어려워 하는 교과목과 친해질 수 있는 책들을 준비했어요.

화학·수학·과학·역사와 친해지게 돕는 책  

화학·수학·과학·역사는 초등·중등 교육과정 주요 교과목이지만, 많은 학생에게 두려움의 대상이기도 해요. 하지만 기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색다른 방식으로 접근하면 친해질 수도 있답니다. 화학·수학·과학·역사의 매력을 알려줄 책들을 모았어요.

『이런 화학이라면 포기하지 않을 텐데』
김소환 글, 280쪽, 보누스, 1만5800원

'이해하는 재미'를 통해 화학과 친해지고 싶은 청소년을 위한 책. 화학은 물질의 화학 현상과 그 법칙성을 실험·관찰로 배우는 과목이다. 하지만 주기율표·화학 반응식·이온·밀도·오비탈 등 새로운 개념이 끝도 없이 이어져 머리가 아프다는 사람도 많다. 책은 물질을 이루는 원자부터 원소를 간단히 표시하는 원소 기호, 화합물을 표시하기 위해 원소 기호를 조합한 화학식, 그룹별로 들여다보며 이해하는 주기율표 등 화학 교과서에 자주 등장하는 핵심 개념을 흥미진진하게 설명한다. 이를 통해 화학은 계산할 것도 많고 외울 것도 많은 번거로운 과목이 아니라 우리가 살아가는 세계 전체를 이루는 물질과 그 법칙을 다루며,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과 연결돼 있음을 알 수 있다. 초등 고학년 이상.

『수학대백과사전』
구라모토 다카후미 글, 린커넥터 옮김, 368쪽, 동양북스, 1만8000원

실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중요한 개념과 공식 위주로 수학과 친해져 보자. '시험 성적을 좋게 받으려면 이 공식은 꼭 외워'. 수학 공부를 하면 이런 말을 듣다 보니 많은 학생이 수학을 외울 것이 많다 여기고 지루해한다. 책은 양수와 음수, 교환법칙·분배법칙·결합법칙 등 기초 수학은 물론 일차함수·이차함수, 방정식·부등식, 지수·로그, 삼각함수, 미분·적분 등 127가지 수학 개념을 설명하면서 이들이 우리 생활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보여준다. 예를 들어 평균·분산과 표준편차·확률분포와 기댓값 등으로 만든 데이터는 통계에 꼭 필요하고, 2진수는 생활에 큰 역할을 담당하는 컴퓨터의 언어라는 것 등이다. 수학이 재미없거나 어려운 학생들에게 새로운 관점을 보여주는 책. 중학생 이상.

『특별한 역사책』
이기범 글, 지문 그림, 288쪽, 책상자, 1만9500원

역사를 반드시 시대별로 순차적으로 알아야 한다는 강박관념을 버리고, 흥미로운 책을 읽듯 접근하면 더 재밌어진다. 친일파보다 더 전에 나라를 외국에 팔아먹으려고 한 사람들은 누구였을까. 신하에게 휴가를 가서 쉬지 말고 책을 읽으라고 한 왕은 누구일까. 책은 선사시대부터 현대에 이르는 한반도 5000여 년의 역사 중 교과서에서는 쉽게 만나기 어려운 의외의 이야기들을 310개의 꼭지로 정리했다. 여기에 역사 속 순간에 대한 짤막한 기사와 이를 흥미롭게 표현한 삽화를 넣어 독자의 이해를 돕는다. 손이 가는 대로 읽으면서 '그때 왜 그런 일이 있었을까' 생각해보면 우리가 미처 알지 못했던, 그리고 지금으로써는 전혀 생각하지 못했을 역사 속 뜻밖의 이야기를 만날 수 있다. 초등 고학년 이상.

『뭔말 과학 용어 200 1』
장성규 글, 김석 그림, 224쪽, 메가스터디북스, 1만6000원

초·중등 과학 교과서에서 꼭 알아야 하지만 헷갈리는 과학 용어만 골라 짝으로 묶어 쉽게 풀어쓴 책. 과학은 자연 현상을 연구 대상으로 하는 학문을 말하는데, 좁게는 자연 현상 그 자체의 법칙을 탐구하는 수학·물리학·화학생물학·지구 과학 등을 이른다. 이처럼 다루는 범위가 넓지만, 초·중등 과학 교과서에 등장하는 용어들은 말뜻 안에 해당 개념이 들어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용어의 의미만 제대로 파악해도 과학과 더 친해질 수 있다. 책은 초·중등 필수 과학 용어 200개를 골라 짝으로 묶어 비교하면서 쉽게 풀어서 설명한다. 무턱대고 암기해야 하는 용어 사전은 아니다. 생활 속 사례로 만든 만화 퀴즈와 한 장 가득 펼쳐지는 그림이 보는 재미를 더한다. 초등 고학년 이상.

아이랑 책책책 이벤트에 응모해 책 선물 받으세요

매주 아이랑 책책책 기사를 읽고 아이가 읽고 싶은 책이 생겼다면 제목과 고른 이유를 정리한 뒤, 아이의 이름·학교·학년과 책을 배달받을 주소, 전화번호를 함께 적어 소중 e메일(sojoong@joongang.co.kr)로 보내주세요. 책을 선물받았다면 재밌게 읽고 아이가 직접 쓴 서평을 e메일로 보내주세요. 잘 쓴 서평은 소년중앙 지면에 실립니다.

아이랑GO를 배달합니다

이번 주말 뭘 할까 고민은 아이랑GO에 맡겨주세요. 아이와 가볼 만한 곳, 집에서 해볼 만한 것, 마음밭을 키워주는 읽어볼 만한 좋은 책까지 ‘소년중앙’이 전해드립니다. 아이랑GO를 구독하시면 아이를 위한, 아이와 함께 즐길 거리를 풍성하게 받아볼 수 있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