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기현 “이 시각 이후, 당 이미지 실추 언행 책임 묻겠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4면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운데)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을 받으며 이동하고 있다. 김 대표는 이날 “지금의 (국회의원 정수) 300석이 절대적 숫자인지 따져봐야 할 필요가 있다”며 “최소 30석 이상 줄일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김성룡 기자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운데)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을 받으며 이동하고 있다. 김 대표는 이날 “지금의 (국회의원 정수) 300석이 절대적 숫자인지 따져봐야 할 필요가 있다”며 “최소 30석 이상 줄일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김성룡 기자

취임 한 달을 하루 앞둔 6일,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한 달간 자신의 성과를 자랑하지 못했다. 대신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최근 불미스러운 잡음으로 우리 당의 개혁 의지가 퇴색되고 있는 것 같아 당 대표로서 국민과 당원들께 송구스럽고 매우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김재원·조수진 최고위원의 설화 등 한 달 동안 당내에서 각종 잡음이 잇따른 점을 언급한 것이다. 김 대표는 “이 시각 이후 당 이미지를 실추시키는 언행에 대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당헌·당규에 따라 대표에게 주어진 권한을 보다 엄격하게 행사하겠다”고 칼을 빼들었다.

김 대표의 한 달에 대한 평가는 당의 외연 축소로 지지율이 하락했다는 부정적 평가와 ‘이준석 사태’로 리더십 공백 상태에 있던 국민의힘을 8개월 만에 정상화시켰다는 긍정적 평가가 공존한다.

당 지지율이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는 점은 김 대표를 향한 부정적인 평가의 핵심이다. 김 대표는 전당대회 전후로 ‘연·포·탕(연대·포용·탕평)’을 강조했지만 지도부가 전원 친윤계로 채워진 데 이어 당직 인선조차 사실상 친윤이 싹쓸이하자 당 안팎에선 “연포탕이 아닌 용산탕”이라는 비아냥이 나왔다. 지나친 당정 일체는 새 지도부 등장 후 지지율이 오르기는커녕 하락하는 역(逆)컨벤션 현상으로 이어졌다. 특히 김 대표가 총선 필승을 위한 핵심 승부처로 꼽은 중·수·청(중도·수도권·청년)의 하락 폭이 유독 크다는 점은 김 대표에겐 뼈아픈 부분이다.

이재오 당 상임고문은 통화에서 “대통령실의 거수기로서만 여당이 역할해서는 안 된다. 독창적으로 드리블해 나가는 여당의 모습을 보고 국민 기대가 높아지는 법인데, 김 대표 체제에선 아직 그런 게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당세 위축은 김 대표 리더십에 의문을 표하는 분위기로 이어졌다. 최근 김·조 최고위원 설화에 조기 대응하는 데 실패하자 “김 대표가 강단 있게 대응하지 못했다”는 비판이 쏟아졌다. 게다가 첫 시험대였던 4·5 재·보궐 선거조차 참패를 기록했다. 그러자 6일 김 대표는 위기 국면을 돌파하기 위해 현행 300명인 국회의원 정수를 30명 이상 줄이는 혁신안을 조기 발표하기도 했다.

반면에 이준석 전 대표 시절 붕괴된 당·정·대 신뢰 관계를 재구축한 부분은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김 대표는 새 지도부 선출 닷새 만인 지난달 13일 윤석열 대통령과 만나 매달 2회 정기회동을 약속하는 등 ‘당정 일체’를 강조했다.

동시에 민심 변화에 민감한 여당이 정책 주도권을 갖고 정책 협의를 활성화하는 데도 힘썼다. 김 대표 취임 후 고위 당정 협의회가 지난달 19일 처음 열린 이후 ▶당정 협의회 5회 ▶민·당·정 간담회 2회 ▶당정 간담회 1회 ▶청년 당·정·대 간담회 1회 등 당과 정부가 머리를 맞댔다. 가시적 성과도 나타났다. 첫 고위 당정 협의회에서 김 대표가 ‘1000원 학식’ 제도를 확대 실시하자고 정부에 제안하자 열흘 후 정부가 1000원 학식 지원 대상을 연 69만 명에서 150만 명으로 확 늘린 게 대표적이다. 민생 안정을 위해 정부가 추진하던 전기·가스요금 인상을 연기한 것도 김 대표의 결단에 따른 결과였다.

황우여 당 상임고문은 “민심과 괴리되려는 조짐이 보이면 김 대표가 기민하게 국민 뜻을 전달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