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윤 대통령 “주 60시간 이상 무리”…연장근로 상한캡 씌운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6면

윤석열 대통령이 ‘주 최대 69시간’으로 논란이 된 정부의 근로시간 개편안에 대해 “연장 근로를 하더라도 주 60시간 이상은 무리”라는 입장을 밝혔다. 안상훈 사회수석은 16일 오전 현안 브리핑을 열고 이같은 윤 대통령 입장을 전한 뒤 “윤 대통령은 입법 예고된 정부안에 적절한 (노동시간) 상한 캡을 씌우지 않은 것을 유감이라 여기며 보완 지시를 했다”고 말했다.

안 수석은 “(근로시간 개편안은) 노사 합의에 따라 근로시간의 선택권과 건강권·휴식권을 보장하기 위함이었다”라면서도 “정부는 MZ(세대)근로자와 노조 미가입 근로자, 중소기업 근로자 등 현장의 다양한 의견에 세심히 귀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노동시간 유연화라는 개편안의 취지는 이어가면서도 현장 의견을 적극 수용한 수정안을 만들어가겠다는 입장이다.

안 수석의 브리핑은 윤 대통령의 일본 출국 직전에 이뤄졌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윤 대통령이 그만큼 근로시간 개편안 논란에 대해 엄중히 생각하고 있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다른 대통령실 관계자는 “윤 대통령은 정책을 발표할 때마다 MZ세대 등 미래 세대를 가장 많이 고려한다”며 “정책 당사자인 MZ세대의 반발이 거센 만큼 재검토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양대 노총은 물론 ‘MZ노조’(새로고침협의회)까지도 지난 9일 노동시간 개편안에 대해 반대 입장을 공식화했다.

노동시간 개편안 관련 대통령실 언론 브리핑은 지난 14일 윤 대통령의 “MZ세대의 의견을 면밀히 청취하라”는 보완 지시 이후 잇따르고 있다. 김은혜 홍보수석은 지난 15일 오전 브리핑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노동시장 정책의 핵심은 MZ근로자와 노조 미가입 근로자, 중소기업 근로자 등 노동 약자 권익 보호에 있다”며 “주당 최대 근로시간은 노동 약자 여론을 더 세밀히 청취한 후 방향을 잡을 것”이라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같은 날 오후 브리핑에선 “52시간에서 얼마나 늘려가는 게 노동 약자 권익에 적합한지 여론조사와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할 것”이라고도 했다.

여권 관계자는 “강제징용 해법 발표와 노동시간 개편안 등 지지율 하락 소재가 이어져 용산이 서둘러 진화에 나선 것 아니겠냐”고 말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16일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실제 뜯어보면 근로시간이 주69시간으로 딱 정해진 것이 아니다. 그런데 고용노동부가 대국민 홍보를 잘못해서 나쁜 프레임에 갇혀버렸다”며 고용부를 강하게 비판하기도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