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친일파 발언 논란’ 김영환 지사 “모두 제 책임. 죄송한 심정”

중앙일보

입력

김영환 충북지사. 연합뉴스

김영환 충북지사. 연합뉴스

‘나는 오늘 기꺼이 친일파가 되련다’는 페이스북 글로 논란이 일었던 김영환 충북지사가 “모든 것은 제게 책임이 있다. 정말 죄송한 심정”이라고 사과했다.

김 지사는 16일 충북도청에서 기자들과 만나 “친일파라는 민감한 표현을 사용해 오해의 소지를 만들고 도민께 걱정을 끼친 것은 불찰”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친일파는 우리 근현대사를 통해 개인이나 집단을 저주하는 가장 혹독한 주홍글씨”라면서 “만약 진짜 친일이면 바보가 아닌 이상 자신을 친일파라고 말하지 않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어 “저는 윤석열 정부가 마련한 일본과의 관계개선 해법은 대한민국의 저력에서 발로한 자신감 그 자체”라며 “한일 외교를 복원하고 미래를 향한 윤 대통령의 외로운 결단에 공감을 보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이번 대통령의 결단은 박정희 정권의 한일협정, 김대중 정부의 문화개방과 같은 구국의 결단으로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친일파라는 민감한 표현을 써서 오해의 소지를 만들고 도민께 걱정을 끼친 것은 오로지 저의 불찰”이라며 사과했다.

SNS 활동을 지속할지에 관한 질문에 김지사는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이 있는데, 충북의 지역세로 볼 때는 도움이 될 때가 있다"며 "앞으로는 좀 더 신중하고 절제 있는 표현을 사용하겠다”고 답변했다.

김 지사는 지난 7일 페이스북과 유튜브 김영환TV에 이 같은 내용의 글과 영상을 올렸다. 정부의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피해자 제3자 대위 변제 방침을 지지하는 과정에서 나온 반어적 표현이라는 게 그의 설명이지만 논란이 일었다.

그동안 그는 “반어적 표현일 뿐 사과할 문제는 아니다”라며 지난 8일부터 이어진 각계각층이 사과 또는 사퇴 요구에 일일이 대응하지 않았다.

이날 오전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김 지사는 “(친일파가 되련다는) 윤석열 대통령의 결단이 친일이라면 그에 동의하는 나 또한 친일파라는 말인가라는 맥락에서 나온 말이었다”이라며 “반어적 표현일 뿐 일본 편에 서겠다는 것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