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선생님 둘러싼 수영복 여성들"…배우 정가은 목격한 JMS 실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배우 정가은. 뉴스1

배우 정가은. 뉴스1

넷플릭스 오리지널 다큐멘터리 '나는 신이다:신이 배신한 사람들'이 주목받으면서, 배우 정가은이 과거 언급한 기독교복음선교회(JMS) 관련 일화가 다시 떠오르고 있다.

정가은은 지난 2010년 2월 9일 방송된 SBS 예능 프로그램 '강심장'에서 '그분을 위한 성스러운 워킹'이라는 주제로 대학 시절 모델 학원에서 겪었던 경험담을 전했다.

정가은은 "모델 워킹을 배우고 싶은데 학원비가 너무 비싸서 고민이 많았다"며 "그런데 저렴한 가격으로 워킹을 가르쳐주는 예술단이 있다고 해서 그곳을 찾아갔다"고 설명했다.

정가은은 다른 학원과 달리 수업 전 항상 다 같이 기도하는 시간이 있었다면서 "이상했지만 워킹을 배우러 왔으니 워킹만 열심히 배우자는 생각을 했다"고 전했다.

이어 "워킹을 배운 후 두세 달쯤 지나자 학원 관계자들이 '드디어 때가 왔다. 선생님을 만나러 가자'고 부추겼다"며, 그들을 따라간 곳은 "산의 한 면이 전부 잔디로 깔린 그야말로 별천지였는데, 전국 각지에서 모여든 많은 사람이 있었다"고 말했다.

특히 "선생님으로 불리던 남성은 노천으로 보이는 장소에서 수영복만 입고 앉아 있었다"며 "더 놀라운 것은 여러 여성이 선생님의 '예쁨'을 받으려 수영복만 착용한 채 선생님 주변에 모여 있었다"고 회상했다.

정가은은 "워킹을 가르치던 언니는 이 모든 게 선생님을 위해 준비한 것이라고 했고, 모델 수업도 선생님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었다고 말했다"고 한다.

또 정가은이 워킹 수업 중 목과 허리가 아프다고 하자 그 언니는 "선생님이 한 번 만져주시면 낫는다"며 선생님에게 데려갔다고 한다. 그러나 때마침 선생님이 자리에 안 계셔서 허탕을 쳤다고 말했다.

정가은은 "나중에 TV 시사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에서 그곳이 사이비 종교단체로 소개되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랐다"며 "많은 여성이 선생님이라는 교주에게 성적인 피해를 보았다는 사실을 알고 충격받았다"고 털어놨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다큐멘터리 '나는 신이다: 신이 배신한 사람들'은 정명석 기독교복음선교회(JMS) 총재를 포함해 자신을 '메시아'라고 주장한 4명의 인물을 조명했다. 사진 넷플릭스

넷플릭스 오리지널 다큐멘터리 '나는 신이다: 신이 배신한 사람들'은 정명석 기독교복음선교회(JMS) 총재를 포함해 자신을 '메시아'라고 주장한 4명의 인물을 조명했다. 사진 넷플릭스

이를 두고 '나는 신이다'를 통해 소개된 JMS의 포교 방식이 젊은 사람들에게 영어, 운동, 춤, 모델 워킹 등 종교 외의 부분으로 접근하고, JMS 교주 정명석 총재가 키 170cm 이상의 날씬한 여성을 선호했다는 증언이 알려지면서 정가은이 언급한 사이비 종교단체가 JMS가 아니냐는 반응이 나왔다.

한편 정명석 총재는 2009년 여신도 성폭행 혐의로 징역 10년을 선고받고 2018년 2월 만기 출소했다.

그러나 출소 직후부터 2021년 9월까지 충남 금산 수련원 등에서 20대 외국인 여성 신도를 17회 준강간·준유사강간하고, 2018년 7~12월 30대 외국인 여성 신도를 5회 강제 추행한 혐의를 받아 지난해 10월 구속돼 재판에 넘겨졌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