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양금덕 할머니 "日기업 대신 韓기업? 동냥같은 돈 안 받으련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인 양금덕 할머니는 6일 정부가 일본 기업 대신 국내 기업 등 민간의 자발적 기여로 마련한 돈으로 강제동원 피해자들에 대한 배상금을 지급하겠다고 발표한 데 대해 "동냥처럼 주는 돈은 받지 않겠다"고 반발했다.

양 할머니는 이날 오전 광주 서구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 사무실에서 강제동원 문제 해결방안에 대한 정부의 발표를 생중계로 지켜본 뒤 "잘못한 사람은 따로 있고 사죄할 사람도 따로 있는데 (3자 변제 방식으로) 해결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미쓰비시 중공업 근로정신대 강제동원 피해자인 양금덕 할머니. 뉴시스

미쓰비시 중공업 근로정신대 강제동원 피해자인 양금덕 할머니. 뉴시스

이어 "그렇게 해서는 사죄라고 볼 수 없다"며 "그 돈을 받지 않아도 배고파서 죽지는 않을 것이다. 동냥해서 (주는 것처럼 하는 배상금은) 안 받으련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노인들이라고 해서 너무 얕보지 말라"며 "반드시 사죄를 먼저 한 다음에 다른 모든 일을 해결해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박진 외교부 장관은 2018년 대법원에서 배상 판결을 확정받은 국내 강제동원 피해자들에게 행정안전부 산하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이 판결금을 변제하는 방안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대법원에서 배상 확정판결을 받은 피해자 15명은 피고인 일본 기업 대신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에서 배상금을 받게 된다. 재원 마련에는 1965년 한일청구권협정 자금 수혜를 입은 포스코 등 국내 기업이 참여할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방안이 발표된 직후 강제징용 피해자를 지원해온 시민단체 등은 한국 정부를 강하게 규탄했다.

정의기억연대, 민족문제연구소, 민주노총 등 611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은 이날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피해자를 향한 사죄와 배상이 없다면 그 어떤 해법도 인정할 수 없다며 정부에 강제동원 피해배상 해법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박석운 전국민중행동 대표는 "윤석열 정부는 국민들의 확정된 법적 권리를 짓밟고 일제 전범 기업의 책임을 면죄해주는 친일매국 협상을 강행했다"고 비판했다.

최대근 전국민주노총서비스연맹 통일위원장도 "민족을 팔고 노동자를 팔아 얻은 그 어떠한 이익도 우리 민중은 용납할 수 없다"며 "오늘의 역사를 철저히 기억해야 한다. 윤석열 정부는 무릎 꿇고 사죄해야 할 것"이라고 규탄했다.

김재하 전국민중행동 공동대표는 "104년 전 이완용과 을사오적이 일본총독과 했던 경술국치 선언과 다를 바 없다"며 "국내기업이 수혜를 입어서 돈을 내야 한다는 것도 어처구니없다. 국민으로서 수치스럽기 그지없다"고 말했다.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은 이날 오후 7시30분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정부안을 규탄하는 촛불집회를 열 예정이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