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대통령 "일본은 파트너" 발언에…日정부 "한국, 중요한 이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이 3·1절 기념사에서 일본에 대해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파트너"로 언급한 데 대해 일본 정부는 1일 "한국은 협력해야 할 중요한 이웃"이라며 "관계 발전을 위해 계속해서 긴밀히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마쓰노 히로카즈(松野博一) 일본 관방장관. AP=연합뉴스

마쓰노 히로카즈(松野博一) 일본 관방장관. AP=연합뉴스

마쓰노 히로카즈(松野博一) 일본 관방장관은 이날 정례 기자회견에서 윤 대통령의 기념사와 관련한 질문을 받고 "한국은 일본에 있어 국제사회의 다양한 과제에 협력해야 할 중요한 이웃"이라고 답했다. 이어 "1965년 국교 정상화 이후 구축해온 우호·협력 관계를 토대로 한·일 관계를 건전한 관계로 되돌리고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한국 정부와 긴밀히 의사소통할 생각"이라고 일본 측의 원론적 입장을 되풀이했다.

또 이날 마쓰노 장관은 박진 외교부 장관이 강제징용 피해자 유족과 면담 때 일본 기업의 자발적인 배상 기금 참여를 일본 측에 요구하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 "한국 내 움직임이나 발언 하나하나에 코멘트하는 것은 삼가겠다"며 말을 아꼈다. 이어 강제징용 문제와 관련해 "지난해 11월 한·일 정상회담에서 양국 정상은 현안의 조기 해결을 도모하는 데 재차 일치했고, 외교 당국 간 의사소통이 계속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일본 언론들은 이날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후 첫 3·1절 기념사에서 일본에 대해 "과거 군국주의 침략자에서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고 안보와 경제, 그리고 글로벌 어젠다에서 협력하는 파트너로 변했다"고 언급한 점에 주목했다.

교도통신은 "윤 대통령이 미래지향적인 한·일 관계를 강조했다"면서 징용 배상 문제 등 양국 간 구체적인 현안은 언급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지지통신도 "일본과 협력의 중요성을 전면에 내거는 동시에 과거에 집착하기보다는 미래를 향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내놓았다"고 분석했다.

윤석열 대통령의 3.1절 기념사 내용을 1면 톱으로 전한 1일자 일본 요미우리신문 석간. 이영희 특파원

윤석열 대통령의 3.1절 기념사 내용을 1면 톱으로 전한 1일자 일본 요미우리신문 석간. 이영희 특파원

요미우리신문은 윤 대통령이 이번 연설에서 "일본을 견제의 대상이 아니라 협력의 파트너로 정확히 자리매김했다"고 평가했다. 또 강제징용 문제를 언급하지 않은 것은 일본 기업을 대신해 재단을 통해 배상금을 지급하는 방안을 둘러싸고 한국에서 반발의 목소리가 나오는 것을 고려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윤 대통령이 북핵 위협 등을 거론하며 일본과 안보 협력을 추진하겠다는 자세를 보였다고 진단했다. 아사히신문도 윤 대통령이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 등에 대항하기 위한 한·미·일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며 강제징용 문제의 해결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은 없었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