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더 자주 구매할수록 혜택 팍팍” 대형마트도 앱으로 ‘단골’ 챙긴다

중앙일보

입력

롯데마트가 혜택을 강화한 새로운 포인트 제도 ‘스노우 포인트’로 팬덤 늘리기에 나선다. 기존 대형마트가 선보여 왔던 모든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혜택이 아닌, 충성 고객에게 집중하는 전략이다.

롯데마트가 단골을 우대하는 새로운 포인트 제도인 '스노우 포인트'를 선보였다. 사진 롯데마트

롯데마트가 단골을 우대하는 새로운 포인트 제도인 '스노우 포인트'를 선보였다. 사진 롯데마트

26일 롯데마트는 지난달 초 충성 고객에게 차별화한 혜택을 주는 멤버십 제도 스노우 포인트를 선보인 결과 전년 동기 대비해 신규 회원 가입 수가 3배 이상 늘었다고 밝혔다. 롯데마트 오프라인 전용 앱인 ‘롯데마트GO’에서 회원 가입을 한 뒤 매장에서 쇼핑하면 포인트가 적립되고, 적립된 포인트를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쇼핑하는 모든 고객이 혜택을 받지만, 6개월간 구매 누적 금액에 따라 포인트를 차등 비율로 적용해 지급하는 것이 특징이다. 더 많이, 더 자주 구매하는 고객이 더 큰 포인트 혜택을 받는 방식이다.

스노우 포인트의 누적 금액별 등급은 MVG·VIP·GOLD·ACE 등 4등급으로 나뉜다. 더 많이 구매한 충성 고객일수록 포인트 적립률이 높아지는 구조로 설계됐다. 예컨대 최고 등급인 MVG의 경우 ▶구매 금액이 건당 7만원 이상 ▶지난달 구매 금액이 20만원 이상일 경우 구매 금액의 7%까지 적립이 된다. 하루 최대 3만원까지 적립할 수 있고, 구매일로부터 180일까지 롯데마트 오프라인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다. 롯데그룹 계열사 전체에서 적립 및 사용되는 기존 포인트 제도인 ‘엘 포인트’는 등급과 무관하게 0.1%씩 별도로 적립된다.

등급별, 구매금액별 스노우 포인트 적립률 기준. 사진 롯데마트

등급별, 구매금액별 스노우 포인트 적립률 기준. 사진 롯데마트

롯데마트 스노우 포인트는 최근 물가가 올라가면서 적은 금액이라도 아끼기 위해 유행하는 ‘앱 테크(앱+재테크)’ 중 하나로도 주목받고 있다. 롯데마트에 따르면 스노우 포인트를 선보인 지난달 초 이후 지금까지 2개월간 롯데마트GO 앱 신규 회원 가입 수는 전년 대비 3배 이상 증가했다. 스노우 포인트를 적립한 누적 고객은 200만 명에 육박하고 있다.

롯데마트는 포인트 제도 개편을 위해 등급별 고객 수, 구매 행동 패턴 등을 고려한 다양한 방안을 검토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테스트 운영 및 세 차례에 걸친 고객 설문 끝에 고객이 확실한 혜택을 체감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에 착안 ‘충성 고객 집중 전략’을 개선 핵심으로 잡았다.

롯데마트의 스노우 포인트 캐릭터 '눈뭉찌.' 사진 롯데마트

롯데마트의 스노우 포인트 캐릭터 '눈뭉찌.' 사진 롯데마트

김현준 롯데마트 개인화마케팅팀장은 “스노우 포인트는 돌려받는 쇼핑의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많은 실험 끝에 선보인 오프라인 포인트 제도”라며 “향후 캐릭터 눈뭉찌와 함께 차별화된 혜택을 더 많은 고객에게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