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소아과 의사 만난 尹 "정부 정책 잘못…정말 뵐 면목이 없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은 22일 “아이들 건강을 챙기는 것은 국가의 최우선 책무”라며 “관련 부처는 필요한 어떠한 자원도 아끼지 말라”고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혜화동 서울대병원 어린이병원을 방문해 이같이 말했다고 김은혜 홍보수석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윤 대통령은 “소아 응급 진료체계 확대와 중증 소아 의료체계 강화, 소아 의료 인력 확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공공정책 수가 등을 통한 사후 보상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공공정책 수가는 민간 의료기관이 음압병실·중환자실 등 인프라를 구축하면 그에 맞춰 정부가 진료비 등을 지원하는 형태다.

윤 대통령은 의료진을 만난 자리에서 “국가가 한 눈 파는 사이에 아이들 건강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해 준 소아 의료진에게 정말 뵐 면목이 없다”고 말했다. 이는 소아과 의료인력 부족이 이미 최근 수년간 누적된 문제였음에도 전임 정부에서 제대로 된 대책이 없었단 점을 지적한 것이라고 대통령실 관계자는 기자들에게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소아과 기피 현상에 대해 “정부 정책의 잘못”이라며 “이것보다 시급한 것이 없다. 건강보험이 모자라면 정부 재정을 투입해서라도 바꾸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관련 대책으로 국립대 병원에서 제한을 받는 의료 인원을 일정규모 이상 의무화하는 방안과 상급 종합병원 평가 시 소아 진료체계가 주요 지표에 들어가도록 하는 방안 등을 직접 소개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어린이병원을 방문해 소아외과 병동에서 입원 중인 어린이와 보호자를 격려하고 있다.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어린이병원을 방문해 소아외과 병동에서 입원 중인 어린이와 보호자를 격려하고 있다. 대통령실

윤 대통령은 외래진료실과 소아외과 병실도 차례로 둘러봤는데 “어머니가 대처하기 어려운 상황이 되면 (아이들이) 빨리 병원에 가거나 전화로 상담도 해야 하지 않느냐”며 “사회가 많이 발전했는데도, 출생률이 자꾸 떨어져 그런지 오히려 저희가 자랄 때 보다 병원이 많이 부족하다는 얘기가 많다”고 전했다.

이어 “소아 의료 체계, 긴급의료 체계, 24시간 상담, 중증소아 진료 체계 등 공공정책을 조금 더 보강해 아이들이 크는 데 지장이 없도록 의료계와 힘을 합쳐서 해야겠다는 판단이 들었다”며 “어떤 상황에서도 아이와 부모가 안심하고 치료받을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중증 질환을 앓는 소아 환자를 두고는 “정부가 최우선으로 보살펴야 하는 약자”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윤 대통령은 24시간 소아 전문 상담센터 신설과 관련해 전화뿐만 아니라 24시간 영상 상담도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라고 지시하면서 “밤에 아이들이 이상하다 싶으면 비대면으로라도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이도운 대변인은 전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꿈과 도전의 뉴스페이스 시대, 우주경제 개척자와의 대화'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꿈과 도전의 뉴스페이스 시대, 우주경제 개척자와의 대화'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교육부에 대한 지시사항도 있었다. 윤 대통령은 아이들의 교육과 돌봄 환경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높일 것을 교육부에 주문하면서 “아이들이 아파도 갈 데가 없으면 소용이 없다. 이번에 확실하게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학교에 간호사를 배치해서 인공호흡기 등 의료기기를 착용한 어린이들이 마음 놓고 학교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하라”고 했다. 이는 이날 간담회 중 희귀 근육병을 앓고 있어서 인공호흡기를 착용해야 하는 어린 환자가 학교에 가고 싶어도 가지 못한다는 사연을 들은 윤 대통령이 즉시 내린 지시사항이었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