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여당 “증거인멸 시도, 영장 당연…민주당도 체포동의안 찬성해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4면

국민의힘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는 당연한 결과라면서 체포동의안 가결에 동참하라고 민주당을 압박했다. 양금희 수석대변인은 16일 논평에서 “이 대표의 진술 거부는 물론 관련자에 대한 입막음과 증거인멸 시도만 보더라도 구속영장 청구는 당연한 결과이자 이 대표 스스로 자초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대표의 과거 범죄 혐의에 양식 있는 의원들의 상식적인 판단이 민주당을 살리는 마지막 기회가 될 것”이라며 체포동의안 가결을 촉구했다.

김미애 원내대변인도 “민주당이 공당이라면 이 대표에게 불체포특권 포기 약속을 지키고 당당하게 법원의 영장실질심사를 받으라고 요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은 “국회의원 윤리강령에 따라 양심껏 표결해 21대 국회가 헌정사에 양심을 저버린 죄인으로 기록되지 말자”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당권 주자들도 체포동의안 통과를 압박하고 나섰다. 김기현 의원은 페이스북에 “민주당이 당의 최고 권력자를 위해 국회를 범죄자의 소도로 전락시키거나 유구한 당의 역사에 먹칠을 자초할 것이라 생각하지 않는다”며 “민주당 내에 조용히 숨죽여 있는 동료 의원들의 상식 그리고 양심을 기대한다”고 썼다. 안철수 의원 측 이종철 수석대변인은 “민주당은 국민이 생각하는 법과 상식에 기초해 체포동의안을 가결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정의당은 체포동의안에 원칙적 찬성 입장을 밝히면서도 검찰의 결정에 유감을 표했다. 이은주 원내대표는 “정의당은 19대 국회 이후 부패 비리 혐의에 있어 누구에 대한 체포동의안이든 늘 찬성했다”고 말했다. 다만 김희서 수석대변인은 “검찰이 이 대표 혐의를 입증하지 못하면 명백한 정치 검찰, 야당 탄압으로 규정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