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성호, 정진상 면회 회유 논란…검찰 “입단속 시도” 야당 “검찰 언론플레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6면

정성호

정성호

더불어민주당 친이재명계 좌장 격인 정성호(사진) 의원(4선)이 구속 수감 중인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과 정진상 전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을 접견한 것을 둘러싼 회유 논란이 확산하고 있다. 당사자들은 “사실무근”이라고 부인하고 있지만 검찰은 입단속 시도를 의심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증거 인멸과 다름없는 지시”라며 공세에 나섰다.

14일 검찰에 따르면 위례신도시·대장동 개발사업 비리 사건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이 최근 김 전 부원장과 정 전 실장의 구치소 접견 내역을 살피다 정 의원과의 접견 사실을 확인했다. 정 의원은 지난해 12월과 지난달 서울구치소를 찾아 두 사람을 한 차례씩 접견했다. 일반 접견과 달리 접촉 차단 시설이 없는 곳에서 이뤄졌다. 일종의 특별면회로 대화 녹음 대신 교도관이 면담 요지를 손으로 기록한다. 이때 정 의원이 “이대로 가면 이재명 대표가 대통령이 된다” “알리바이를 준비하라”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드러나 회유 의혹이 불거졌다.

관련기사

논란이 일자 정 의원은 기자회견을 자청해 “위로와 격려 차원에서 과거 변호사 경험을 토대로 재판 준비를 철저히 하라는 이야기를 한 것”이라고 의혹을 부인했다. 또 “정부·여당이 힘들게 가고 있는데 이렇게 가면 다음에 이재명이 대통령이 되지 않겠느냐”는 사담이었다며 “두 사람이 무죄를 주장하니 입증하려면 알리바이가 있어야 한다”고 조언한 것일 뿐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사적 대화를 유출해 정치 공세의 자료로 쓰려는 행태는 범죄적 행위”라며 검찰을 겨냥했다. 김 전 부원장과 정 전 실장 측도 각각 입장문을 내고 “교도관이 기록하는 자리에서 어떻게 회유가 가능하다는 것인지 의문” “회유한 사실이 전혀 없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이어 ‘YTN 뉴스라이브’에서 자신의 발언과 관련해 “약간의 오해 소지가 있다”고 인정하고 “후회가 되기도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두 사람하고 6~7년 전부터 잘 아는 사이였기 때문에 인간적 도리상 (한 말) 같은 것”이라고 했다.

검찰 관계자는 “정 의원이 이 대표의 최측근이자 공범인 두 사람에게 ‘알리바이 만들어라’ ‘마음 단단히 먹어라’고 한 것은 이 대표 수사와 재판을 염두에 두고 입단속을 시킨 것이 아닌가 싶다”며 의문을 제기했다. 이어 “당장 증거인멸 수사를 해야 한다고 보고 있지는 않지만 필요한 조치를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검찰은 특별면회 제도에도 문제가 있다고 보고 제도 개선을 법무부에 건의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 의원이 대장동 일당을 찾아가 입막음 회유를 시도한 것”이라며 “이 대표 체포동의안 가결이 마땅한 이유”라고 압박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